[영화]고풍스러운 사랑의 하모니<화양연화>O.S.T.

  • 입력 2000년 11월 7일 12시 00분


"왜 냇킹 콜인가." 이런 질문에 <화양연화>의 왕가위 감독은 덤덤하지만 의미 있는 대답을 내놓았다. "60년대 홍콩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수가 바로 냇킹 콜이었다. 냇킹 콜은 그 시절 내가 가장 좋아했던 가수이기도 하다."

<화양연화>는 홍콩의 가장 아름다웠던 한때에, 역설적이게도 가장 아름답지 못한 추억을 쌓았던 연인들의 품격 있는 사랑 이야기. 홍콩의 뒷골목 풍경이 아련하게 담겨진 이 영화에선 고풍스런 영상에 어울릴 만한 '색깔 있는' 음악들이 정갈하게 흘러나온다.

먼지 낀 LP 판에서나 흘러나올 법한 <화양연화>의 허름한 음악들은, 사실 영화의 시간대를 알려주는 시계나 다름 없다.

서민 아파트에서 벗어나지 않는 크리스토퍼 도일의 카메라는 영화의 시간을 자주 잊게 만들고,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왕가위 감독은 시간의 흐름을 일깨워주기 위해 자주 판을 갈아 끼웠다. 오늘과 다른 내일을 알려주는 건 단조로운 이 영화에서 음악 밖에 별로 없다.

<중경삼림>에서 'California Dreaming'을, <타락천사>에서 '망기타'를, <해피 투게더>에서 아스토르 피아졸라와 프랭크 자파의 음악을 발굴했던 왕가위 감독은, 이 영화에서도 자칫 스탠더드 재즈뮤지션으로 기억되고 말 뻔한 냇킹 콜의 음악을 건져 올렸다. 스페인어로 녹음된 냇킹 콜의 'Quizas Quizas Quizas' 'Aquellos Ojos Verdes' 'Te Quiero Dijiste' 등은 가슴을 쳤다 문지르는 3/4 박자 볼레로 풍의 연주가 인상적인 곡들.

영화는 주인공 리첸(장만옥)과 차우(양조위)가 저지른 불륜의 사랑을 이 세상 것이 아닌 '때묻지 않은 순수'로 묘사하는데, 냇킹 콜의 이국적인 음색은 불륜의 사랑을 순진하게 뒤바꿔주는 표백제 역할을 하고 있다.

60년대 홍콩의 서민 아파트가 배경이라는 걸 알려주려는 듯, 이 영화엔 그 당시 홍콩의 유행가와 경극 풍의 곡들도 다양하게 삽입되어 있다. 차우가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에 보낸 신청곡 '화양연화'나 탄 진 페이의 'Si Lang Tan Mu''Sang Yuan Ji Zi' 등은 좁은 복도와 골목길에서 어깨를 부대끼며 살았던 당시 홍콩 서민들의 정취를 한껏 돋우어주는 곡들.

그밖에 첼로의 피지가토 선율에 바이올린, 어쿠스틱 기타 선율을 보탠 세 가지 버전의 앙코르와트 테마 곡들은 클래시컬한 느낌으로 영화에 퓨전 무드를 조성해준다. 앙코르와트 테마곡을 작곡한 마이클 갈라소는 94년 이후 줄곧 왕가위 감독과 콤비를 이뤄 활동한 영화음악가. 왕가위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선곡은 내가 했지만 이 영화의 주된 음악적 분위기는 음악감독 마이클 갈라소가 만들어낸 것"이라고 밝혔다.

경극과 라틴풍의 재즈, 클래식 등, 화합할 수 없는 이 상반된 음악들을 절묘하게 배합시킨 <화양연화> O.S.T.

대부분의 영화음악들이 영상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양념 역할을 한다면, <화양연화>의 음악은 영상과 동등한, 어쩌면 그보다 더 우월한 지점에서 영화의 맛의 우려내는 주재료인지도 모르겠다. <화양연화>의 음악은 듣는 순간 푹 젖어 허우적거리고 싶게 만든다는 점에서, 리첸과 차우의 사랑보다 강력하다.

황희연 <동아닷컴 기자> benot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