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大 캠퍼스 확장 시와 마찰

  • 입력 2000년 10월 25일 00시 35분


25년간 여섯차례에 걸쳐 시도해 온 부산대 제2캠퍼스 이전문제가 또다시 논란에 올랐다.

부산대(총장 박재윤)는 최근 ‘부산대 제2캠퍼스 조성계획’을 마련, 내년초부터 경남 양산시 물금읍 신도시 34만여평에 제2캠퍼스를 착공해 2009년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부산시와 시민단체 등은 부산에 뿌리를 둔 부산대가 지역정서에 반하는 이전계획을 세우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부산대▼

현재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이 8평으로 전국 9개 국립대 평균치 17.1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열악한 조건이어서 캠퍼스 확장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부터 전담팀을 구성, 부산시 및 시의원 주민 등이 제시한 부산시내 7개 지역을 검토한 결과 적합지를 찾지 못하고 최근 경남 양산신도시 일부를 캠퍼스 확장 부지로 선정했다.

전담팀은 부산시내 후보지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 내로 부지취득절차 등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다 가용면적 협소, 지형조건 취약, 자연환경 훼손, 자연부락 이전문제 등 제약요인이 많아 확장부지로는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그러나 양산신도시의 경우 비록 행정구역이 경남이고 연약지반이기는 하지만 접근성과 교육여건, 저렴한 부지조성비 등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 최적지라는 것이다.

부산대는 이곳에 제2대학병원(치 의대)과 공대, 산학협동단지 등을 조성해 전체학생 2만5000명 중 4000여명 정도를 수용할 계획이다.

▼부산시▼

시와 후보지 해당 자치단체들은 부산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부산대의 역외 확장이전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시는 해운대구 반송동, 강서구 미음동 및 송정동 등 5개 지역을 추천하고 시역내 후보지가 선정되면 그린벨트 해제 등 광역도시계획에 포함시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는데도 대학측이 양산이전 계획을 세우는 것은 일방적이고 주관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해운대구청은 부산대 제2캠퍼스 부지로 반여동 32만여평을 제시하고 이 땅의 경우 공시지가가 평당 4만원으로 양산지역 평당가격 15만원의 3분의1 이하라고 밝혔다.

또 우리물산장려운동본부 등 부산지역 5개 시민단체들도 시민이 부산 경제의 활로를 찾기 위해 기업본사 유치운동 등 갖가지 운동을 벌이고 있는 마당에 부산대 제2캠퍼스 이전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부산〓조용휘·석동빈기자>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