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터넷 수능 모의고사 수험생들에 인기

  • 입력 2000년 8월 30일 19시 12분


9월1일은 대학 수학능력시험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날. 수능시험을 두 달반 남겨놓은 수험생들은 막바지 정리작업에 열을 올릴 때다.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는 것은 학습 전략을 세우고 학습 의욕을 다잡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학교에서 사설 입시학원의 문제를 이용해 단체로 치르는 모의고사는 연간 2회로 제한돼 있다.

이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해 모의고사를 보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치른 뒤 영역별 성적과 전국 순위, 지원 가능한 대학 학과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인터넷 모의고사를 실시 중인 업체는 10여곳.

◇1회 응시에 3000~1만원선

▽신청하려면〓사이트에 접속해 유료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모의고사만 따로 신청해 응시료를 계산한다. 유료 회원으로 가입하면 그 사이트가 제공하는 수능강의를 들을 수 있고 모의고사는 무료로 볼 수 있다. 모의고사만 치를 때의 비용은 1회당 3000∼1만원선.

▼관련기사▼

[인터넷 모의고사 주의사항]등수 집착 말아야

▽시험 어떻게 보나〓업체가 지정한 3, 4일간의 시험기간 중 편한 시간을 선택한다. 서비스업체의 서버에 연결해 온라인 상에서 시험을 치르는 방법과 문제지를 다운받은 뒤 답안만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방식이 있다. 몇몇 업체는 문제지를 보내주기도 하는데 이 경우 편하게 종이시험을 본 뒤 답안만 온라인으로 전송하면 된다.

온라인 상태에서 시험을 치를 경우 장시간 컴퓨터 화면을 들여다보게 돼 피곤하지만 실제 시험을 치르는 것과 같은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인터넷 전용선이 아닌 모뎀 사용자의 경우 시험 도중 끊겨 낭패를 보거나 접속량이 많을 경우 문제가 늦게 뜨는 등 진행이 매끄럽지 못한 단점도 있다.

◇영역별 점수-석차 등 보여줘

▽시험결과〓최종 시험일을 기준으로 4일 가량 지나면 나온다. 영역별 점수와 응시자를 기준으로 전체 석차, 지원 가능한 대학 학과표 등이 제공된다. 디지털대성, 이루넷, 에듀토피아 등 기존 모의고사 업체의 자회사는 온라인 시험 때 수험생 30만∼40만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시험도 함께 치르기 때문에 모집단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누가 내나〓기존 모의고사 업체의 자회사는 모회사가 출제하는 문제를 사용한다. ‘교육과 인터넷’은 EBS, 이테스트는 학습지 회사 ‘디딤돌’의 문제를 제공받는다. SBS, 인터넷교육방송국, 테스트크래프트는 현직 교사들로 출제위원을 구성해 문제를 출제한다.

◇모의테스트 받아보니

경남 창원시 봉곡동에 사는 조상래군(19)은 인터넷 덕분에 서울이 아닌 집에서 재수 생활을 하고 있다. 올해 인터넷 수능시험을 모두 5번 치렀으며 올 3월 SBS에서 실시한 제1회 사이버 모의고사에서는 전국 수석을 차지하기도 했다.

“인터넷 전용선을 이용해 학원 강의도 동영상으로 보고 모의시험을 치르며 실력 체크를 해요.”

조군이 말하는 인터넷 시험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실제 시험 상황과 같은 긴장감을 가질 수 있으며 △모니터에 시간이 표시돼 시간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 조군은 “컴퓨터 화면을 오래 보면 쉽게 피로해지므로 쉬는 시간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서울 경기고 3학년 김형석군(17·강남구 도곡동)도 원하는 시간에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 결과가 오프라인보다 빨리 나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그는 그러나 “언어영역의 경우 지문과 문제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없고 수학 문제 풀 때는 시험지 여백을 활용할 수 없어 불편한 점도 있다”고 말했다.

김군은 글씨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첨가된다면 지문과 문제가 분리되는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진영기자>ecolee@donga.com

대학입시용 인터넷 모의 수능시험 사이트

운영자시험방식응시료출제위원시험일정
교육과 인터넷 www.edupass.co.kr온라인, 문제지 제공온라인 3000원, 문제지 제공시 6000원교육방송 제공 10월중 1회
디지털 대성 www.ds.co.kr온라인, 다운로드5000원, 제2외국어 추가시 6000원대성학원 제공9월21일, 10월18일, 11월3일
에듀토피아 www.edutopia.com1만원중앙교육진흥연구소 제공10월13일
SBS sunung.sbs.co.kr1만원현직교사11월4일
웅진닷컴 www.woongjin.com1만원입시학원 강사 10월중 2회
이루넷 www.iroo.net5000원, 진학상담 추가시 1만원종로학원 제공10월23일 예정
이테스트 www.etest.co.kr온라인동시고사 5000원,

자유고사 1만원

디딤돌 제공9∼11월 각 1회씩
인터넷교육방송국 www.iebs.net온라인, 다운로드무료현직교사9∼11월 각 1회씩
테스트크래프트 www.testcraft.co.kr온라인, 다운로드, 문제지 우송5000원, 문제지 우송시 1000원 추가현직교사9월9일, 9월30일, 10월21일, 11월4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