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닥터]자동차 전자상거래 선도 제스퍼오토

  • 입력 2000년 8월 13일 20시 06분


인터넷 자동차 판매시장의 등장으로 딜러와 인터넷 판매업체, 그리고 메이커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인터넷 전문 판매업체들이 중고차판매 정비, 자동차보험 등 자동차관련 업체와의 제휴 등을 통해 판매기반을 확대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자동차시장의 경우 2003년까지 인터넷 판매 규모가 전체시장의 4분의 1인 13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자동차 시장도 인터넷을 통한 판매규모는 매년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자동차 판매업체 중 하나인 제스퍼오토는 이러한 외부 여건에 힘입어 사이트를 연지 9개월만에 선도적인 업체로 발돋움했다. ser―M모델을 통해 제스퍼오토의 성장과정을 살펴보자.

첫째, 주체 측면에서 제스퍼오토의 창업자인 주우진 사장은 미국 MIT대 국제자동차연구소에 한국 대표로 참여해 세계 자동차시장의 유통전략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시장의 유통과 마케팅 흐름에 대한 주사장의 전문 지식은 신차 판매 중심의 기존사이트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고 비교적 짧은 기간에 국내 인터넷 자동차 판매시장에서 선도기업으로 압축 성장하는데 기반이 됐다.

둘째, 환경 측면에서는 자동차 판매시장은 세계적으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한국시장은 1995년부터 세계 10대 자동차시장으로 발돋움해 매력적인 기회요인을 제공한다. 또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은 제조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32.1%)보다는 전문쇼핑몰(67.9%)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장이 커짐에 따라 리베로 델웨이 오토포유 같은 경쟁사들이 출현해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셋째, 자원 측면에서 제스퍼오토는 경쟁사와는 달리 신차 및 중고차 판매, 부품 및 용품 판매, 보험 등 B2C 비즈니스모델과 B2B 비즈니스 모델에서 차별화된 핵심역량을 구축했다. 또 ①휴대전화를 이용한 보험가입 ②인터넷 경매서비스 ③자동차 보험료 대출 자동이체 계약방법 ④상거래 고객에 대한 주식 교부방법 ⑤인터넷과 이동전화기를 이용한 차량판매 및 매입방법 등 5건의 기술특허를 받고 3건의 기술특허를 출원중이다. 이같은 노력으로 그림1과 같이 B2C와 B2B를 통한 수익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넷째, 메커니즘 차원에서 살펴보면 주사장을 필두로 산학협동체제가 구축되어 환경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창출 조정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부제 중심의 조직구조는 각 부서의 업무진행 현황을 특별한 보고 없이도 일목요연하게 관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스퍼오토는 B2B 차량 네트워크 포털서비스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이를 토대로 관련 및 지원 사업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B2B 시장으로의 확대에 이어 ‘카일이삼택’의 법인설립을 완료하여 정비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정비전문사이트인 ‘오토플라자(www.autoplaza.co.kr)’를 개편하여 설립한 이 회사는 정비서비스와 고객관리(CRM) 개발 및 교육 등을 맡고 있다.

인터넷 자동차 판매 및 유지 보수시장에서 제스퍼 오토의 향후 성공 여부는 기존 인터넷 판매업체 및 오프라인 판매업체와 차별화된 경쟁우위 창출 능력과 국내 및 국제시장에서의 동시 사업전개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 네트워킹 구축에 달려있다.

<신철호 성신여대 경영학과 교수>chshin@ips.or.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