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라인]컴퓨터 대청소후 문제가 발생한 PC

  • 입력 2000년 6월 14일 14시 29분


《시스템 사양: CPU 셀러론 300A MHz, 메모리 64MB, 하드디스크 4.5GB, 사운드카드 ESS, 24배속 CD-ROM 드라이브》

유진규 씨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컴퓨터를 분해하여 내부를 청소하고 외관을 깨끗이 청소했다.

그런데 재조립 후 컴퓨터 운영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마우스의 인식이 불가능해졌다.

시스템 등록정보/장치관리자를 확인해본 결과 마우스의 충돌이 있다는 메시지를 확인했다.

하지만 어느 기기와 충돌되는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다. 주변 카드의 슬롯을 이리저리 옮겨봤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PC라인에 도움을 청하게 됐다.

PC라인으로 가져온 컴퓨터에 전원을 넣고 부팅하자, 모든 기능이 이상 없이 작동됐다.

마우스도 이상 없이 인식이 가능했다. 갑작스런 문제 해결에 유진규 씨는 어리둥절했지만 그의 마우스의 연결 단자를 보니 문제의 원인을 추측할 수 있었다.

위의 문제는 9핀 PS2 마우스의 사용과 24핀 시리얼 마우스의 사용상의 차이였던 것이다.

유진규 씨의 경우는 현재 사장되다시피한 시리얼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시리얼 마우스는 컴퓨터의 통신 포트인 COM1이나 COM2를 사용하게 된다. 이런 문제는 대부분 일부 VGA(ATI 그래픽카드의 경우 COM4를 사용해야 된다)나 모뎀과의 충돌로 둘 중 하나의 하드웨어가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결책은 둘 중 하나의 하드웨어의 COM 포트의 값을 변경하는 것이다. ISA 모뎀의 경우에는 모뎀 기판 중에 점퍼나 딥 스위치 형식으로 간단히 COM값이 변경된다.

만약 이 값의 변경이 불가능하거나 이런 점퍼, 딥 스위치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리얼 포트의 값을 변경해주면 손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두 개의 시리얼 포트 값을 변경하려면 가장 쉬운 방법으로 다른 포트에 연결해보는 것이 있다.

다음 방법은 CMOS의 'INTEGRATED PERIPHERAILS'라는 항목의 'Onboard Serial Port 1'와 'Onboard Serial Port 2'의 AUTO로 되어 있는 기본값을 수동으로 'Onboard Serial Port 1'은

3F8/IRQ4로 설정하고 ‘Onboard Serial Port 2’는 2F8/IRQ3으로 바꾼 다음, 저장하고 재부팅하면 된다.

이후 두 포트 중 충돌이 없는 포트를 사용해 마우스를 사용하면 된다. 어찌 보면 시리얼 마우스의 사장 이유도 이런 주변기기와의 충돌 때문으로 생각된다.

[PC라인 제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