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사이버 취업정보 『이젠 특성따라 「골라」보세요』

  • 입력 1998년 8월 24일 19시 36분


“일자리를 구하려면 PC통신이나 인터넷을 부지런히 뒤져보세요.”

취업 전문가들이 한결같이 강조하는 대목이다. ‘사이버 채용 정보’를 잘 활용하라는 것.

기업들이 ‘소규모 상시채용’으로 선회하면서 지면을 통한 채용 공고는 눈에 띄게 줄어든 대신 광고비 부담이 없는 사이버 채용 마당에는 새로운 구인 정보가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만 하더라도 취업 정보 사이트가 1백여개에 이르기 때문에 처음부터 하나씩 검색해보다가는 시간과 전화비만 낭비하기 십상이다.

자신과 ‘궁합’이 맞는 정보만을 골라 보는 지혜를 발휘해야할 때. 최근에는 이같은 점에 착안해 특화한 사이트들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 인터넷

▼www.sscp.co.kr〓‘고급경력 인재 전문’을 모토로 5대그룹 출신 경력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5대 그룹 출신이라면 입사시험 적성검사 신원조회 등 객관적인 ‘검증’을 받은 사람들이므로 따로 ‘품질을 보증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 회원제로 운영되며 등록비는 3∼5만원.

▼www.whitejob.co.kr〓화이트칼라 실직자들을 위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 문을 연 사이트. 따라서 단순 근로직, 일용직, 아르바이트, 방문판매직, 외판 영업직 등의 구인정보는 취급하지 않는다.

▼projob.synergy.co.kr〓정보통신 업체 및 일반기업체의 전산직 관련 구인 정보만 취급. ‘전문가 멤버쉽’에 가입하는 이용자는 이력사항을 수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원하는 일자리가 나타날 경우 해당 기업 담당자와 직접 연결해준다. 재택 근무 희망자를 위해 ‘프리랜서 그룹’을 별도로 운영.

▼users.unitel.co.kr/~jccon〓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해외취업에 대한 정보를 전문으로 취급. 특히 캐나다 미국 호주 영국으로의 해외 취업을 원하는 전산직 인력을 주 대상으로 한다.

▼www.donghyun.co.kr/joframe.html〓제약업계 경력자 및 약사를 위한 구인 정보 제공. 동네 약국부터 병원,제약업체 등의 구인 정보가 망라돼있다.

◇PC통신

▼하이텔〓컴퓨터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회원이 요청하는 구인 정보를 골라 보내주는 ‘맞춤 서비스’가 독창적인 ‘주문형 컴퓨터 취업정보’(GO COMJOB), 해외취업 정보 가운데 아시아 관련 정보만 전문으로 하는 ‘일본―아시아 취업정보’(GO JJOB), 막 사회에 나온 군인들에게 사회적응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전역장병 취업정보’(GO MJOB)등이 눈에 띈다.

▼천리안〓대량 실직 사태를 겪은 건설 분야 인력을 대상으로 건설회사 건축사 사무소 인테리어 회사 등의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건설/건축/인테리어 취업정보’(GO GUN), 호텔 외식업계 여행사 골프장 등의 취업 및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는 ‘호텔 관광업 취업정보’(GO HOTEL) 등이 있다.

〈금동근기자〉go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