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 이의리 “WBC서 한국 최고 좌완 계보 이을것”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김광현-양현종과 왼손 투수로 뽑혀
이강철 감독 “젊은 투수를 선발로”
한일전에 유독 강했던 한국 좌완
이의리 “저도 꼭 해내고 싶은 마음”

3월 열리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에 선발된 이의리는 “목표는 우승”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올해 21세로 WBC 대표팀 30명 중 막내인 이의리는 한국 최고의 왼손 투수 계보를 이을 선수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은 2021년 도쿄 올림픽 당시 이의리의 투구 모습. 동아일보 DB
3월 열리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에 선발된 이의리는 “목표는 우승”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올해 21세로 WBC 대표팀 30명 중 막내인 이의리는 한국 최고의 왼손 투수 계보를 이을 선수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은 2021년 도쿄 올림픽 당시 이의리의 투구 모습. 동아일보 DB
“한국 최고 좌완 계보를 잇고 싶은 욕심이 있다.”

프로야구 KIA 왼손 ‘영건’ 이의리(21)가 3월 열리는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이루고 싶은 희망이다. 신인이던 2021년 도쿄 올림픽에 막내로 출전했던 그는 이번 WBC에서 다시 한번 대표팀에 발탁됐다. 대표팀 공식 소집을 하루 앞둔 14일 본보와의 인터뷰에 응한 그는 “대표팀은 뽑히는 것만으로도 영광이다. 이번에도 막내다. 어린 나이인데 뽑아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15일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 캠프에서 공식 소집돼 16일부터 본격 합동훈련을 시작하는 WBC 대표팀에는 한국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왼손 에이스 김광현(SSG)과 양현종(KIA·이상 35)이 포함돼 있다. 이강철 대표팀 감독은 “경험이 풍부한 김광현, 양현종을 불펜으로 기용하고 젊은 투수들을 선발 투수로 내세우려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전통적으로 한국 국가대표팀은 각종 국제대회, 특히 한일전에서 왼손 특급을 앞세워 좋은 성적을 올렸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의 구대성(54·은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김광현, 2009년 제2회 WBC의 봉중근(43·은퇴)이 대표적이다. 2000년대 후반부터 한국 마운드를 책임졌던 ‘광현종’의 뒤를 이을 특급 좌완 계보를 발굴하는 게 이번 대표팀의 큰 숙제 중 하나다. 유력한 후보로 구창모(26·NC)와 이의리가 손꼽힌다. 이의리는 “그런 평가가 있다는 얘기를 들으면 기분이 좋다. 부담을 갖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한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꼭 해내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잘하고 싶은 만큼 올해는 준비도 빨리했다. 1월 초부터 키움 이정후(25)와 미국으로 건너와 함께 훈련했다.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순발력 운동에 집중했다. 포지션은 다르지만 한국 프로야구 최고 타자인 이정후와 함께 훈련하면서 느낀 점도 많았다. 이의리는 “(이)정후 형은 야구를 잘하는데 거기서 머물지 않고 더 노력하더라. 해마다 몸이 점점 좋아지는 게 보인다. 그런 모습을 보며 나도 매년 꾸준히 성장해야겠다고 느꼈다”고 했다.

지난해 이의리는 풀타임 선발로 29경기에 등판해 10승 10패, 평균자책점 3.86을 기록했다. 다소 기복이 있기는 했지만 시속 150km대의 빠른 공과 여러 변화구를 가다듬어 데뷔 2년 차에 두 자릿수 승리를 거뒀다. 올해는 리그에서 더 나은 성적과 WBC에서의 호투 등 두 마리 토끼를 노린다.

2021년 올림픽 때 그는 두 차례 선발 등판에서 신인답지 않은 호투를 보여줬다. 도미니카공화국을 상대로 5이닝 4피안타(1홈런) 3실점했고, 미국과의 준결승에서는 9개의 탈삼진을 곁들이며 5이닝 5피안타(1홈런) 2실점했다. 이의리는 “완벽하진 않았지만 좋은 경험이었다. 이번 WBC엔 어느 경기, 어떤 상황에 나갈지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확실한 건 등판하는 경기마다 최선을 다해 던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회 목표를 묻자 그는 단번에 “우승”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왕 나가는 거면 우승까지 했으면 좋겠다는 게 솔직한 바람이다. 야구는 언제든지 반전이 일어날 수 있는 종목이다. 주어진 임무에 충실하다 보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라고 했다.

투손=이헌재 기자 uni@donga.com
#프로야구#kia#이의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