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상헌 “유소년축구 최강 신정초, 미래의 즐라탄 있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 무패 행진 함상헌 감독
“180cm 6학년 공격수 이재민, 클럽서 GK 뛰다 작년 전학… 스피드도 좋아 득점왕 독차지”

서울 신정초교의 함상헌 감독(오른쪽)과 이재민. 이재민은 올해 우승한 2개 대회에서 득점 1위를 휩쓸었다. 함 감독은 “지난해만 해도 170cm대 초반이던 재민이의 키가 180cm를 넘었다”며 흐뭇해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서울 신정초교의 함상헌 감독(오른쪽)과 이재민. 이재민은 올해 우승한 2개 대회에서 득점 1위를 휩쓸었다. 함 감독은 “지난해만 해도 170cm대 초반이던 재민이의 키가 180cm를 넘었다”며 흐뭇해했다. 김경제 기자 kjk5873@donga.com
“요즘 아이들은 외국의 또래에 비해 체격 조건이 뒤지지 않습니다. 체계적으로 잘 키우면 1983년 멕시코 20세 이하 월드컵에서 이뤘던 4강 신화를 재현할 수 있을 겁니다.”(함상헌 감독·46)

서울 신정초교 축구부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강이다. 전국초등축구리그 왕중왕전에서 2009년 원년을 포함해 4차례나 우승했다. 2012년부터 3년 동안은 주말리그에서 58경기 연속 무패 행진을 기록했고, 2015년에는 모든 대회에서 한 번도 지지 않았다. 그해 15경기에서 90골을 넣었는데 실점은 ‘0’이었다. 지난해는 왕중왕전 4강에서 진 게 유일한 패배였고, 올해도 진 적이 없다. 신정초교는 최근 전국소년체육대회 결승에서 프로 팀 산하의 포철동초교를 꺾었다. 이 대회에서 서울 팀이 우승한 것은 19년 만이다. 함 감독은 “2000년 부임한 뒤 소년체육대회와는 인연이 없었는데 한을 풀었다. 이로써 우리 학교는 국내에서 열리는 모든 전국대회에서 우승한 유일한 학교가 됐다”고 말했다.

프로축구 LG(현 FC서울) 등에서 뛰었던 그는 선수생활을 마친 뒤 유소년 지도자의 길로 나섰다. 일찌감치 독일 등 축구 선진국에서 자격증을 따며 배운 연령별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 현실에 맞게 적용해 왔다. 신정초교가 오랫동안 정상을 지켜 온 배경은 뭘까. 학부모 사이에서 ‘유소년 축구의 퍼거슨’으로 통하는 함 감독은 “단지 축구를 ‘잘하는’ 선수가 아니라 ‘잘하고 싶어 하는’ 선수로 키우려고 한 게 유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잘한다고 뽐내기보다 ‘나는 부족하다’는 생각을 가져야 발전 가능성이 커진다는 얘기였다.

그런 함 감독이 아직 어리다는 단서를 달며 칭찬한 선수가 있다. 소년체육대회 득점 1위에 오른 이재민(6학년)이다. 이재민은 올해 칠십리배 춘계 전국 유소년축구연맹전에서도 12골로 득점왕을 차지하며 A그룹 우승을 이끌었다. 함 감독은 “클럽에서 취미로 축구를 하던 재민이를 지인의 소개로 알게 돼 지난해 전학을 시켰다. 원래 골키퍼였는데 공격을 시켜보니 탁월했다. 초등학생으로는 보기 드문 180cm의 큰 키에 육상 선수 버금가는 스피드까지 갖췄다. 그쯤 되면 어린 나이라 우쭐할 법도 한데 그런 게 없다”며 웃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를 동경한다는 이재민은 “골을 넣는 게 정말 재미있다. 국가대표가 돼 월드컵에 출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브라히모비치는 키 195cm의 세계적인 장신 공격수다.

국내를 평정한 신정초교는 더 높은 곳을 바라본다. ‘유소년 월드컵’이라 불리는 다논네이션스컵(10월 미국 뉴욕)이다. 이 대회에 나가려면 칠십리배 B그룹 우승팀 진건초교(경기 남양주)를 17일 열리는 단판 대결에서 이겨야 한다. 이승우(바르셀로나 후베닐A)가 2010년 득점왕을 차지하며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한 게 이 대회다.

이승건 기자 why@donga.com
#함상헌#유소년축구#이재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