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신고선수… 나의 무기는 ‘사생결단’

  • Array
  • 입력 2012년 6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 KIA 한성구… 김병현 침몰시킨 3타점 한방
● 넥센 서건창… 軍다녀와 2루 주전 꿰차고 맹타
● LG 이천웅… 1군 부름 받자 홈런 ‘쾅’ 눈도장

#‘땀’이었다

대졸 신고 선수 출신 KIA 한성구(24)가 선동열 감독의 눈길을 받게 된 이유는. 올해 초 KIA의 미국 애리조나 스프링캠프에서 선 감독은 새벽 운동을 갔다가 한성구와 마주쳤다. 선 감독은 한성구가 술을 마셨다고 생각했다. 한성구가 “러닝하고 있었다”라고 했지만 못 미더운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 직접 확인까지 했다. 그는 얼굴 가득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선 감독은 “그 후에도 과하다 싶을 정도로 훈련을 했다. 야구에 대한 절박함이 보였다. 한 번이라도 더 기회를 주고 싶은 선수”라고 했다. 그러곤 14일 넥센전에 한성구를 처음으로 선발 라인업에 넣었다. 그는 7번 지명타자로 메이저리거 출신 김병현을 상대로 3타점 2루타를 치는 등 4타수 3안타 3타점으로 펄펄 날았다. 하룻밤 사이 그는 무명에서 팀의 기대주로 거듭났다.

#‘눈빛’이었다

전 소속팀(LG)에서 방출되고 현역으로 군대까지 다녀온 서건창(23)이 넥센에 입단이 가능했던 것은. 지난해 11월 전남 강진베이스볼파크에서 열린 입단 테스트엔 20여 명이 참가했다. 당시 2군 감독이던 박흥식 타격코치는 서건창에 대해 “플레이를 떠나 그의 눈빛에 마음이 흔들렸다”고 했다. 김시진 감독도 ‘눈빛이 강한 아이’로 서건창을 기억한다. 그는 유일하게 테스트에 합격해 신고 선수로 입단했다. 올 시즌 그는 잘나가는 넥센의 주전 2루수다. 15일 현재 타율 0.298에 16타점, 8도루를 기록 중이다. 신인왕에 도전하기에 모자람이 없는 성적이다.

올해 프로야구에 ‘신고 선수 돌풍’이 거세다. 신인 드래프트에서 지명을 받지 못했거나 기존 팀에서 방출당한 뒤 신고 선수로 입단해 맹활약을 펼치는 반란의 주인공이 적지 않다.

올해 상위권을 달리는 LG에는 3명의 신고 선수 출신이 1군 무대를 밟았다. 지금은 모두 2군에 내려가 있지만 이천웅은 데뷔 3경기 만에 홈런을 치며 강한 인상을 남겼고 이민재와 최영진은 안타로 손맛을 봤다. 2008년 두산에 신고 선수로 입단한 포수 최재훈은 백업 포수로 제 몫을 다하고 있다. KIA 이준호도 꾸준히 출전 기회를 잡고 있다. 모두 절실함과 성실함을 갖췄다.

이들 신고 선수의 활약은 팀 분위기 전환에도 긍정적이다. 누구든 열심히 하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타성에 젖은 기존 선수에게도 경종을 울릴 수 있다.

2000년대 말 ‘화수분 야구’로 유명했던 두산에서는 김현수와 이종욱 손시헌 등이 신고 선수를 거쳐 스타가 됐다. 올해는 과연 어떤 선수가 신고 선수 신화를 쓸까.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야구#프로야구#신고선수#한성구#서건창#이천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