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페인에 1-4 완패… 전반 버티다 후반 와르르

  • Array
  • 입력 2012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무딘 창, 무너진 방패… 전쟁이 코앞인데
9일 월드컵 최종예선 1차전, 최강희 감독 “약점 보완”

“스페인과의 수준 차를 느낀 경기였다. 최종 예선까지 남은 기간 최상의 조합을 찾고 경기력을 끌어올리도록 하겠다.”

최강희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은 세계 최강 스페인과의 경기가 끝난 후 완패를 인정했다. 그러나 실망하기보다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 첫 경기인 카타르전까지 부족한 점을 찾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대표팀은 31일 스위스 베른의 스위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페인과의 경기에서 1-4로 패했다. 전반 시작과 동시에 스페인은 적극적으로 한국 문전을 위협했다. 전반 11분 스페인의 페르난도 토레스는 절묘한 백헤딩 슛으로 선제골을 터뜨렸다. 한국은 전반 42분 김두현이 호쾌한 오른발 중거리 슛으로 동점을 만들었으나 후반 들어 3골을 내주며 무너졌다. 후반 6분 핸들링으로 내준 페널티킥, 후반 10분 문전 프리킥으로 5분 사이에 두 골을 내준 뒤 집중력을 잃고 급격히 난조에 빠졌다. 후반 34분에는 알바로 네그레도의 문전 슛으로 한 골을 더 허용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 스페인은 안드레스 이니에스타를 비롯한 바르셀로나 소속의 슈퍼스타들이 빠졌지만 일대일 능력이나 스피드에서 한국(31위)을 압도했다.

대표팀은 스페인과의 평가전에서 수비 조직력의 허점을 드러냈다. 김대길 KBSN 해설위원은 “스페인이 강한 팀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수비 조직력 문제로 상대 공격수에게 뒤쪽 공간을 내줘 실점을 허용한 장면은 아쉽다. 네 명의 수비수가 완벽한 라인을 구축하지 못했고 미드필더와의 유기적인 연결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준희 KBS 해설위원은 중앙수비수들 간에 손발이 맞지 않은 점, 오프사이드 트랩 적용 실패 등을 지적했다.

날카로운 공격도 없었다. 전후반 90분 동안 스페인이 16개의 슈팅을 시도한 데 비해 한국은 4개의 슈팅을 시도하는 데 그쳤다. 스페인의 강한 압박에 당황한 미드필더진은 패스를 전방으로 정확하게 연결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지동원은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못했다. 대표팀은 무뎌진 공격력을 극복할 새로운 조합을 찾아야 한다는 숙제를 남겼다.

전문가들은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 이번 평가전이 대표팀에 좋은 ‘약’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경기의 목적은 부족한 점을 찾고 보완하는 것이었다. 한 위원은 “포백 수비들 간의 빈 공간에 대한 커버플레이를 보완해야 한다. 공격수들은 역습 상황에서 좋은 공간을 스스로 찾아 들어가는 움직임이 더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대표팀은 스위스에서 전술훈련을 한 뒤 4일 카타르 도하로 건너가 9일 오전 1시 15분(한국 시간) 카타르와의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 1차전을 치른다.

정윤철 기자 trigger@donga.com
#스페인#최강희#국가대표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