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유도 장성호 첫금

  • 입력 2006년 12월 3일 14시 23분


코멘트
2일 카타르 도하 아시안게임 -100kg급 결승전에서 장성호가 일본 이시이에게 허리후리기로 한판승을 따낸 뒤 기뻐하고 있다. 강병기기자
2일 카타르 도하 아시안게임 -100kg급 결승전에서 장성호가 일본 이시이에게 허리후리기로 한판승을 따낸 뒤 기뻐하고 있다. 강병기기자
한국이 도하아시안게임 첫 날 대체로 부진한 가운데 유도 장성호(수원시청)가 호쾌한 한판승으로 금메달의 갈증을 한꺼번에 풀었다.

한국은 대회 개막 첫 날인 2일(이하 한국시간) 도하아시안게임에서 장성호의 금메달을 포함해 은메달 2개, 동메달 7개를 따냈으나 중국(금16,은5, 동2), 일본(금3,은6,동3)보다는 부진한 출발을 보였다.

남자유도 중(重)량급의 간판 스타인 장성호는 남자 100㎏급 결승에서 이시이 사토시(일본)를 상대로 종료 11초를 남겨 놓고 한판승을 거두며 한국 선수단에 첫 금메달을 안겨줬다.

지금까지 한 번도 이겨보지 못한 이시이를 결승에서 만난 장성호는 팽팽한 탐색전을 계속하다 1분58초를 남기고 안뒤축 후리기로 절반을 따내 주도권을 잡았다.

[화보]아시안게임 유도 장성호 첫금

이후 여유를 갖고 경기를 운영하던 장성호는 기회를 엿보다 경기 종료 11초를 남기고 허리후리기 한판으로 통쾌한 첫 금메달을 따냈다.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과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준우승에 그쳤던 장성호는 이날 승리로 그동안의 한을 시원하게 날리며 한국 선수단 금메달 행진의 물꼬를 텄다.

한국 유도는 장성호의 금메달과 함께 여자 78㎏급 이소연(포항시청)이 은메달, 78㎏ 이상급 김나영(용인대)이 동메달을 보탰다.

남자탁구는 단체전 준결승에서 오상은(KT&G)과 유승민(삼성생명), 이정우(농심삼다수)를 앞세워 홍콩을 3-0으로 완파하고 결승에 올랐다.

이로써 은메달을 확보한 한국은 4강 상대 대만을 3-0으로 완파한 중국과 금메달을 다툰다.

개막식 이후 가장 먼저 열린 사격에서 한국은 내심 대회 첫 금메달까지 바라 봤지만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로 시작했다.

17세의 `고교생 총잡이' 유재철(대전체고)은 채근배(기업은행), 김혜성(동국대)과 사선에 함께 선 남자 10m 공기소총 단체전과 개인전에서 각각 은, 동메달을 한개씩 목에 걸며 희망을 던졌다.

한국 선수단에 첫 금메달을 안길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이보나(우리은행)가 여자 트랩 결선 진출에 실패했지만 단체전에서 중국, 북한에 이어 동메달을 따냈다.

수영 경영에서는 한규철(전남수영연맹) 등이 동메달 2개를 추가했고 한국축구는 조별리그 2차전에서 약체 베트남을 2-0으로 꺾고 2연승, 8강 진출을 눈앞에 뒀다.

하지만 승전보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한국야구는 사회인 야구 출신 선수로 구성된 일본에 마저 패하는 최악의 수모를 당했다.

김재박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일본과 풀리그 2차전에서 믿었던 마무리 투수 오승환(삼성)이 끝내기 3점 홈런을 맞고 무너지면서 7-10으로 무릎을 꿇었다.

이로써 지난달 30일 결승전이나 다름 없던 대만전에서 2-4로 패했던 한국은 예선 전적 2패가 돼 실낱같았던 금메달 획득의 마지막 희망마저 완전히 사라졌다.

한편 중국은 사격 3개 종목에 걸린 개인.단체전 금메달 6개를 모조리 휩쓸고 경영에서도 금메달 5개를 따는 등 경기가 시작된 첫날부터 스포츠 강국의 기세를 높였다.

[화보]아시안게임 유도 장성호 첫금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