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섬박람회 성공 개최로 국제 해양도시 발돋움”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5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민 해상교통권 확보로 복지 향상
섬 가꾸기 등 5대 시민 실천 운동
관광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등
시, 성공 개최 위한 다양한 노력

정기명 여수시장(가운데)은 지난달 26일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5월 월간업무계획 보고회를 주재하며 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연계사업 발굴 및 추진을 당부했다. 여수시 제공
정기명 여수시장(가운데)은 지난달 26일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5월 월간업무계획 보고회를 주재하며 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연계사업 발굴 및 추진을 당부했다. 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반도(면적 512.3㎢)는 나비 모양 해안선 1005.8km를 따라 보석 같은 섬 365개가 자리하고 있다. 여수는 한려수도해상국립공원의 출발점으로 바닷물이 맑고 푸르다. 여수의 섬들 가운데 유인도는 45개, 면적은 178.8㎢다. 섬 주민은 1만2000여 가구로 2만3000여 명에 달한다.

여수시가 섬을 ‘관광·생태·문화자원의 보고’이자, 성장 동력으로 만드는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이하 섬박람회)의 성공 개최 준비를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섬박람회는 2026년 9월 5일부터 11월 4일까지 2개월 동안 열린다. 개최 장소는 주행사장인 여수시 돌산읍 진모지구, 부행사장인 개도·금오도·여수엑스포장이다. 행사장 면적은 18만 ㎡(약 5만5000평)이며 30개국에서 300만 명이 관람할 것으로 예상된다.

섬박람회는 세계 섬을 가진 나라와 섬의 가치를 연구하는 이들이 모여 연대와 협력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섬의 과거, 현재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색하는 국제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태 여수시 섬박람회지원단장은 “섬박람회는 여수의 아름다운 365개 섬, 한국의 섬, 그리고 세계의 섬을 소개하고 무한한 가치와 중요성을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수시는 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65개 섬을 섬박람회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섬 주민의 해상교통권을 확보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복지 향상과 섬 관광 등 각종 섬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수시는 1988년부터 10년 단위로 섬 기반시설을 늘리면서 쾌적한 생활환경을 구축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섬종합발전사업을 시행했다. 4차 섬종합발전사업은 섬박람회가 끝나는 2027년까지 추진된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지난달 26일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연계사업 발굴 및 추진을 당부했다. 정 시장은 “섬박람회 연계사업 하나하나가 성공 개최를 위해 중요한 사업들로 세부 계획을 꼼꼼히 수립해 행정 절차, 예산 확보 등에 철저한 준비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여수시는 섬박람회 성공 개최에 시민들이 힘을 보태도록 ‘르네상스 다함께 5대 실천 시민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 운동은 기존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지원 △아름다운 섬섬여수 가꾸기 △지속가능한 여수 조성 등 3대 과제에 친절·질서·청결·봉사·환경 등 5대 실천운동을 접목해 자발적 참여와 열기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여수시는 섬박람회 열기 확산을 위해 ‘섬섬여수 볼런투어(Voluntour)’라는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섬섬여수 볼런투어는 개도, 금오도를 비롯한 여수 10개 섬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여행도 하는 프로그램이다. 정 시장은 “섬 문화의 가치와 생태를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세계적 축제인 섬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여수가 국제 해양도시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다지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여수 섬박람회#국제 해양도시#관광·생태·문화자원의 보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