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교수 등 전문의 분노…90% 자발적 사직의사 밝혀”

  • 뉴시스
  • 입력 2024년 3월 15일 16시 03분


코멘트

"전문의들도 현장 떠나면 끔찍한 재앙"
"복지부 장관 '의새교수' 발언 사과해야"

ⓒ뉴시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전공의의 빈 자리를 메우고 있는 대학교수를 비롯한 전문의들이 정부의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사법처리 등에 대해 “분노를 터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15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발표된 대한병원의사협의회의 전문의 309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90%가)전공의나 의대생이 다치면 그들과 같이 자발적 사직 등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고 알렸다.

주 위원장은 “이번 의대증원 사태와 관련된 전문의 대상 설문조사 중 가장 대규모”라면서 “응답자 중 대학교수가 1002명으로 약 32%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고 말했다.

또 “정부의 일방적 의대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대해 응답자의 96%가 강력 반대했다”면서 “정부는 대학병원의 전공의들이 빠져나간 후 지역병원, 준종합병원이 버티고 있어 의료대란이 없다고 발표했지만 봉직의(월급받는 의사)들이 더 이상 못 버티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했다.

주 위원장은 “정부의 전공의들에 대한 탄압이 도를 넘는 수준이 되자 의대 교수들에 이어 이제는 의사 직역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봉직의들도 분노를 터뜨리고 있다”면서 “전공의들에 이어 이들까지 의료 현장을 떠나면 대한민국에는 생각하기도 싫은 끔찍한 재앙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는 전공의 등 의사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법률 지원, 경제적 지원 등에 최대한 나서겠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사태가 한달 정도 되면서 일부 전공의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는 아직 사직처리가 되지 않아 다른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것이 겸직위반이므로 처벌하겠다고 했다”면서 “처벌이 능사는 아니다. 겸직위반이 되지 않도록 의료기관에서 의사가 아닌 다른 일반직 근무를 하는 것에 대한 유권해석을 달랬더니 (정부가)뭉게고 있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앞서 이날 정부가 발표한 ‘소아 진료체계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대부분 재탕한 것”이라면서 “소아청소년과 만이라도 의약분업에서 제외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소아 병의원 심야 진찰료를 기존 100%에서 200%로 늘리고, 심야시간 약국 조제료도 200%로 2배 인상한다고 했는데, 가장 중요한 해결책은 소아청소년과에 한해서라도 의약분업에 있어 예외로 두면 가장 확실하게 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아청소년 환자들의 약은 시럽도 많고 소분해야 하는 것들도 많아 굉장히 디테일한 작업이 필요하다”면서 “소아과를 살리는 데 어떤 정책보다도 최선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교수’를 ‘의새 교수’로 발음했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주 위원장은 “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의료계에 대한 적대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관료들이 만든 정책이 어떻게 의료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겠느냐”면서 “의사들에 대한 비하 발언을 한 조규홍 장관과 박민수 차관의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국무총리께서 보건복지부 장차관의 해임을 대통령께 건의 해주기를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의무가 있는 정부는 무리한 정책 강행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함께 올바른 의료 개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