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에 춤바람 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22일부터 사흘간 ‘댄싱카니발’
댄스 공연 관람 전석 무료로 진행
교향악-드론쇼 등 즐길거리 풍성

‘2023 원주 댄싱카니발’이 22∼24일 열리며 12개 팀의 본선 경연과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사진은 지난해 댄싱카니발 모습. 원주문화재단 제공
‘2023 원주 댄싱카니발’이 22∼24일 열리며 12개 팀의 본선 경연과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사진은 지난해 댄싱카니발 모습. 원주문화재단 제공
강원 원주시를 춤과 음악의 세상으로 바꿀 ‘2023 원주 댄싱카니발’이 22∼24일 사흘 동안 열린다. 이에 앞서 15일 치악예술관에서는 소리와 빛이 화려하게 조화를 이루는 ‘미디어아트전’이 개막돼 댄싱카니발의 열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2012년 시작된 원주 댄싱카니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한창이던 2020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개최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에서 완전히 벗어나 열리는 첫 축제인 만큼 어느 때보다 수준 높은 공연과 안전성을 높인 관람 시스템으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원주문화재단 댄싱카니발 축제사무국은 올해 축제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준비했다고 한다. 그동안 비슷한 팀과 비슷한 무대, 관성적으로 반복돼 온 기존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좀 더 다채롭고 완성도 높은 공연을 마련했다는 것. 매년 교통통제로 인한 시민 불편과 불필요한 심사비 문제로 도마에 올랐던 거리 퍼레이드도 사라졌다.

올해 경연에는 36개 팀이 예선을 치러 12개 팀이 통과했다. 이들은 22일 본선 무대에 올라 경합을 벌인다. 이 중 최종 선정된 8팀은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인기상 등의 수상과 함께 총상금 3600만 원을 받고 23, 24일 앙코르 무대에 다시 선다. 또 해외 5개 팀의 공연도 준비돼 있다.

댄스 외 다채로운 볼거리가 마련된 것도 올해의 특징이다. 원주시립교향악단, 원주시립합창단, 시민합창단, 퓨전국악팀 등이 출연해 공연을 선보인다. 육군본부 후원으로 36사단을 비롯해 7군단 3개 부대, 11사단 군악대가 대규모 연합 군악대 공연도 준비했다. 또 23일 드론불꽃쇼, 24일 불꽃놀이가 이어져 이틀 동안 원주의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다.

공연장에는 국내 최초로 객석 조명 퍼포먼스인 ‘매드릭스(Madrix)’가 볼거리를 더한다. 매드릭스는 공연장 전체 좌석에 배치되는 장치를 통해 공연장 전체를 빛의 향연으로 물들이게 하는 하이 테크놀로지 공연 장비다.

올해 댄싱카니발 공연 관람을 위한 좌석은 전석 무료다. 그 대신 비지정 좌석으로 운영되며 입장용 팔찌를 착용해야 관람할 수 있다. 700석 안팎의 1층은 사전 예약을 해야 하며 2500석 안팎의 2, 3층은 당일 현장에서 팔찌 수령 후 관람이 가능하다. 김정 원주 댄싱카니발 총감독은 “그동안 반복됐던 관성적인 공연이 아닌 원주 시민을 위한 수준 높고 다채로운 공연을 엄선해 준비했다”며 “좀 더 높은 완성도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남은 기간 동안 시민들과 함께 열린 마음으로 함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강원#원주시#댄싱카니발#원주 댄싱카니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