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교사집회 10만명 모인다…49재 앞두고 긴장감 고조

  • 뉴스1
  • 입력 2023년 9월 1일 11시 40분


코멘트
전국교사모임 교사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국회 입법촉구 및 추모 6차 교사집회에서 교육현장에서 사망한 교사들을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뉴스1
전국교사모임 교사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국회 입법촉구 및 추모 6차 교사집회에서 교육현장에서 사망한 교사들을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 서이초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A교사의 49재인 4일이 불과 며칠 앞으로 다가오면서 교육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에 앞서 2일 전국 교사들의 총궐기 추모 집회는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1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 교사들은 2일 국회 앞에서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를 연다.

전·현직 교사와 예비교사 등은 7월18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서 A교사가 사망한 뒤 매주 주말 서울 도심에 모여 추모 집회를 열고 있다. 1~4차 집회는 서울 보신각·광화문에서 진행했고 5차 집회부터는 국회 앞으로 장소를 옮겼다.

주최 측 추산 5000명으로 시작한 집회 참여 인원은 가장 최근인 8월26일 열린 6차 집회에서 6만명으로 불어났다. 경찰 추산 6차 집회 참여 인원은 2만명이었다.

주최 측은 이번 총궐기 집회 참여 인원이 10만명, 많게는 15만명까지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주최 측 관계자는 “직전 8월26일 집회 참여 규모의 2~3배 이상 모일 것으로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며 “49재의 의미가 큰 만큼 49재 전 마지막 토요일 집회라 더 많이 모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교사들은 최근 ‘공교육 멈춤의 날’과 관련한 교육당국의 엄정 대응 방침에 반발하며 “9월2일 집회부터 대규모로 결집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교사 커뮤니티(동아리)를 중심으로 서이초 A교사의 49재인 4일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지정하고, 연가·병가·재량휴업을 통한 ‘우회 파업’을 진행하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부는 이를 여러 차례 ‘불법행위’로 규정하며 연가·병가를 낸 뒤 집회에 참가할 경우 복무 점검을 통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4일 재량휴업을 결정한 학교장에 대해서도 파면 또는 해임 등 징계는 물론 형법에 따라 직권남용으로 형사고발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에 초등교사 커뮤니티인 ‘인디스쿨’에서는 ‘9월2일 집회가 성공하면 9월4일 공교육 멈춤의 날도 더욱 쉬울 것’이라며 ‘총집결하자’는 반응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한편 일부 교사는 A교사의 49재 당일인 4일 오후 4시30분 국회 앞에서 추모 집회를 추진하고 있다. 당초 인디스쿨 교사들이 주도하던 집회는 취소됐지만 이후 ‘한마음으로 함께하는 모두’라는 이름의 운영진이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해당 집회 운영진은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운영팀이 집회를 철회했음에도 교육부는 9·4 공교육 멈춤에 대한 겁박을 계속하고 있다”며 “교사들뿐 아니라 학생, 학부모 등 시민도 고인의 49재를 추모하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이 마음을 집회를 통해 모아내고 싶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