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CEMS 정회원 선정… 글로벌 기업서 인턴십 기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미래를 선도하는 MBA]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이하 고려대 MBA)이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양성의 산실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5개의 MBA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다양한 과목과 특강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고려대 MBA는 크게 전일제 과정인 풀타임(Full-Time) 프로그램과 야간 과정인 파트타임(Part-Time)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풀타임 프로그램으로는 글로벌 MBA, 파트타임 프로그램으로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코리아(Korea) MBA, 고급 관리자와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그제큐티브(Executive) MBA, 급변하는 세계 금융시장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금융 특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파이낸스( Finance) MBA가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각 MBA 과정을 통해 최고의 글로벌·전문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고려대 MBA가 신입생을 모집한다. 풀타임 프로그램인 글로벌 MBA로 미래 글로벌 CEO 육성을 위한 실무 중심의 MBA 프로그램이다. 1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전체 학생의 약 30%가 외국인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100% 영어로 수업이 이뤄지며 기존의 경영전략, 재무, 마케팅 외에도 ES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앙트러프러너십(Entrepreneurship) 등을 전공과목으로 구성했다. 글로벌 MBA는 고려대 경영학 전문 석사 학위를 기본적으로 취득하며 필요에 따라 △MBA 단일 학위 트랙(1년) △교환학생 트랙(1년 6개월) △복수 학위 트랙(2년)을 선택할 수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의 요람, 글로벌 MBA
김상용 원장
김상용 원장
글로벌 MBA 단일 학위 트랙(KUBS MBA Track)은 1년 안에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현업으로의 빠른 복귀를 돕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이다. 최신 경영 이론과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제공해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도약하고자 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교환학생 트랙은 MBA 단일 학위 트랙 수료 후 고려대 MBA 협정 대학으로 6개월 동안 교환학생을 할 수 있는 트랙이다.

특히 복수 학위 트랙을 선택하면 1년 동안 유러피안 비즈니스 스쿨(European Business School, EBS) 또는 프랑스 ESCP 유럽 경영대학원(ESCP Europe) 중 한 곳에서 공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든 과정을 마친다면 고려대 MBA 학위와 해당 교의 석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국내 유일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 ‘CEMS’ 협정
고려대 MBA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 과정에 있다. 고려대 MBA는 2015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인 ‘셈스 글로벌 얼라이언스(CEMS Global Alliance in Management)’에 선정된 바 있다. CEMS는 각 나라에서 최고로 인정받은 단 한 곳의 경영대학만 그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내에는 고려대가 유일하다. CEMS 회원 교로는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프랑스 파리경영대(HEC Paris) △싱가포르국립대 등 총 34개교다. 현재 고려대 MBA는 CEMS 정회원으로 선정됨에 따라 CEMS와 함께 글로벌 MIM(Master in International Management)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MIM 과정은 고려대 전문 경영학 석사와 더불어 CEMS MIM 수료증을 복수 취득할 수 있다.

세계의 중심 글로벌 인재 양성, 글로벌 MIM
CEMS와 함께 운영하는 글로벌 MIM은 한 학기는 고려대에서, 한 학기는 CEMS 협정 교 중 한 곳에서 이수하면 된다. 글로벌 MIM은 8주 동안 해외 인턴십과 3개 국어 인증이 필수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을 함양하고 글로벌 커리어를 쌓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 특히 CEMS와 산학 협력을 맺은 맥킨지컴퍼니, 구글, 로레알 등 글로벌 기업 혹은 기타 해외 기업에서 해외 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으로 배운 글로벌 경영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

2023학년도 고려대 글로벌 MBA 모집은 고려대 MBA 입시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인터넷 원서는 4월 28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해야 한다. 관련 서류 제출은 4월 28일까지며 서류 합격자 발표는 5월 12일로 예정돼 있다.

서류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이 5월 19일에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는 6월 2일에 발표된다. 입학 정원은 50명 내외다.

황해선 기자 hhs2552@donga.com
#미래#대학#mba#고려대 mba#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cems#글로벌 mi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