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장기 논란’ 세종시민, 이번엔 소녀상 철거집회 참석해 일장기 흔들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7일 19시 31분


코멘트
3·1절에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건  세종시 주민 이모 씨가 7일 오후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평화의 소녀상 집회에 일장기를 들고 참가했다. 세종시출입기자단 제공
3·1절에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건 세종시 주민 이모 씨가 7일 오후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평화의 소녀상 집회에 일장기를 들고 참가했다. 세종시출입기자단 제공
3·1절에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시 주민 이모 씨가 7일 오후 충남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평화의 소녀상 집회에 참가해 일장기를 휘둘러 논란을 빚고 있다.

이 행사는 진보 성향의 세종시민사회단체가 이날 오전 같은 장소에서 평화의 소녀상 존치를 요구한 데 대해 보수단체인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벌인 맞불 성격의 집회였다.

소녀상 앞에 선 이 씨는 자신을 “일장기남(자)”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한 뒤 “화해를 위해 전진하는 것이 한일 관계야말로 가장 미래지향적이고 건설적일 것”이라며 일장기를 흔들었다.

그는 “일장기를 게양했는데 대스타가 될지 몰랐다. 일본이라는 나라에 왜 이렇게 난리가 나는지 모르겠고 평범한 소시민으로서 너무 안타깝다. 아무리 생각해도 위법을 한 사실은 없고 불법을 행한 사실도 없다”고 말했다. 이 씨는 “저는 외가가 모두 일본인이며 외삼촌은 대일제시대 경성제국대학 법학부를 졸업했고 경찰 생활까지 했다”고 소개하면서 자신의 이름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세종시 보람동의 작은 교회 목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이날 소녀상 앞에서 일장기를 휘둘렀고 다른 참석자들은 ‘위안부도 소녀상도 모두 거짓말’이란 피켓과 ‘소녀위안부상은 반일 적개심 조장과 한일 관계를 파탄내는 흉물·빈협약위반 흉물 소녀상 철거’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집회를 이어갔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소녀상은 조각가의 그릇된 역사 인식과 일본에 대한 적개심이 투영된 거짓과 증오의 상징물이자 위안부 사기극의 선전도구일 뿐”이라며 “거짓과 증오의 상징인 소녀상을 당장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시위를 벌인 세종시민사회단체는 “세종시는 그릇된 역사 왜곡과 보수우익단체의 위협에 노출된 평화의 소녀상 보호 조치를 즉각 시행하고 소녀상을 직관할 수 있는 폐쇄회로(CC)TV를 비롯해 조례에 명시된 실질적인 소녀상 보호조치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세종시에서는 이 씨의 일장기 게양에 대한 비난과 항의가 잇따랐다. 자신을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라고 밝힌 오천도 씨(57)는 이날 세종남부경찰서를 찾아가 이 씨를 기자회견을 한 뒤 고발장을 제출했다.

또 세종시민들 사이에서는 2일 한 세종시민의 제안으로 일장기 게양에 항의하는 한달 동안 태극기 게양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3일 시민들의 태극기 게양 운동에 공무원들이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세종=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