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줄어드는 기장군 주민들 “지역쇠퇴 우리가 막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민자치위원회-발전협의회 등
정관읍 주민 자발적으로 모여
좌광천 일대 국가정원 지정 촉구
희미해진 ‘정관선’ 유치 재개 호소

부산 기장군 정관읍 주민들이 국내 제3호 국가정원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구 중인 좌광천 일대. 80여 종의 약초 및 야생화를 심어 놓은 산책로와 장미 테마파크, 야외 물놀이장, 산책로 등이 조성돼 있다. 정관읍주민자치위원회 제공
부산 기장군 정관읍 주민들이 국내 제3호 국가정원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구 중인 좌광천 일대. 80여 종의 약초 및 야생화를 심어 놓은 산책로와 장미 테마파크, 야외 물놀이장, 산책로 등이 조성돼 있다. 정관읍주민자치위원회 제공
“쇠퇴하는 기장군을 우리 손으로 되살린다.”

부산 유일의 도농 복합 기초자치단체인 기장군 주민들이 지역 쇠퇴를 막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좌광천 일대 국가정원 지정 운동을 펼치는가 하면 도시철도 ‘정관선’ 유치 등 교통망 확충에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기장군 정관읍주민자치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열고 ‘좌광천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선도적 역할 및 기장군의 적극 추진 촉구안’을 의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주민 대표 24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 결과는 기장군에 공문으로 접수됐다.

좌광천은 정관읍 병산골에서 발원해 임랑해수욕장으로 유입되는 약 14.5km 길이의 하천이다. 좌광천 일대는 생태 보존 상태가 매우 좋아 ‘건강 30리길’로도 불린다. 이에 주민들은 좌광천 유역 약 4500만 km²를 국가정원으로 지정해 보호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기장군의회 맹승자 부의장은 “생태를 훌륭하게 보존해 더 많은 국민들이 좌광천의 숨결을 함께 느끼자는 취지”라며 “좌광천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침체된 정관읍을 살리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남 순천만과 울산 태화강이 각각 국가정원 1, 2호로 지정돼 있다.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려면 먼저 해당 지자체 정원으로 지정된 뒤 3년간 운영하고 실적을 평가받아야 한다. 하지만 정부 예산이 투입되고 생태 보존이 잘된 곳이라는 상징성이 큰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강원도는 정선군 가리왕산 일대, 충주시는 남한강 일대가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도록 추진하는 등 전국 각지에서 국가정원 지정 움직임이 활발하다.

정관읍의 인구는 2019년 11월 8만3240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달 8만1099명으로 줄어드는 등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정관읍에는 2003년부터 ‘정관신도시’가 조성됐는데, 도심에 비해 좋은 자연환경과 저렴한 집값 때문에 신혼부부나 청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어 한때 인구 10만 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교통 접근성이 나빠 정관읍의 발전을 발목 잡고 있다. 이에 주민들은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이어지는 ‘정관선’ 유치를 위해 수년간 노력해 왔다. 기장군의 요청에 부산시는 올해 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노포∼정관선’ 건설을 신청했고, 8월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했다. 하지만 지난달 기획재정부의 재정평가위원회에선 심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정관읍 주민인 50대 주부 A 씨는 “국회의원과 군수 후보들은 누구나 정관선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는데 유치에 실패했다. 능력 부족이나 유치 의지가 없는 게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기장군 관계자는 “유치가 완전히 실패한 건 아니고 심사가 보류된 상황이기 때문에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통 문제에 대해선 또 다른 주민 단체인 정관읍발전협의회가 적극 나서고 있다. 협의회는 지역구 의원인 정동만 국회의원과 정종복 기장군수, 기장군 관계자 등을 수차례 만나 협의해 오고 있다. 박현재 협의회 사무국장은 “정관이 살기 위해선 정관선뿐만 아니라 중앙공원 내 버스 환승장 조성, 공영주차장 구축, 공항버스 노선 유치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기장군#정관읍#국가정원#좌광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