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 생태계 구축해 대한민국 드론산업 중심지로 만들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상근 경남 고성군수 인터뷰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 지정, 경제적 파급효과 8400억 원 예상
조선해양산업특구 정상화에도 속도… 기업하기 좋은 정책으로 일자리 창출

이상근 경남 고성군수가 최근 군청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 군수는 “우리나라 무인기 산업을 끌고 가는 힘찬 고성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제공
이상근 경남 고성군수가 최근 군청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 군수는 “우리나라 무인기 산업을 끌고 가는 힘찬 고성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제공
“경남 고성군을 우리나라 무인기(드론) 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상근 경남 고성군수(69)는 최근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고성군 동해면 내곡리 일원을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투자선도지구는 정부가 발전 잠재력을 갖춘 지역 전략산업을 지역 성장거점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재정 지원과 세제 혜택, 건폐율·용적률 완화 등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 “무인기 투자선도지구로 고용 창출 3000명”

무인기 산업은 2030년까지 국내 2조3000억 원 등 세계적으로는 125조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유망 분야이다. 정부는 2023년부터 10년간 무인기 관련 산업을 집중적으로 키워 글로벌 5대 강국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고성군을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한 것이다.

이 군수는 “고성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를 드론 비행장 등 현재 구축된 무인기 시설과 연계해 무인기 관련 연구개발, 제작, 시험비행 등 기능이 집적된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고성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912억 원을 투자해 37만 m² 규모의 부지를 조성해 ‘무인기 생태계’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군수는 “투자선도지구가 조성되면 고성군은 한국 무인기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라면서 “경제적 파급 효과는 8404억 원에 이르고, 고용 창출 효과도 3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 “100년 앞 내다보고 고성 경제 체질 강화”

이 군수의 민선 8기 슬로건은 ‘고성을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다. 이 군수는 “100년 동안 흔들리지 않도록 고성 경제의 체질을 강화하겠다”며 “조선해양산업특구 정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동해면 일원 내산과 양촌·용정, 장좌지구 등 조선해양산업특구 3개 지구 중 투자가 미진했던 양촌·용정지구에 삼강엠엔티를 인수합병한 SK에코플랜트가 5000억 원을 투자해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고 했다.

이 군수는 또 “기업 하기 좋은 정책으로 강소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청년 취업과 창업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고성의 청년들이 더 이상 일자리를 찾아 떠나지 않고, 떠났던 청년들까지 돌아와 정착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행정안전부로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 221억 원을 확보했다”면서 “도시가스 공급, 갈대습지 힐링타운 조성, 정주여건 개선 등 아이를 낳고 부담 없이 키울 수 있는 6대 사업에 이 기금을 쓸 예정”이고 밝혔다. 이 군수는 “아름다운 당항만을 가지고 있는 고성은 육상 스포츠는 물론이고 해양레저 스포츠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며 “스포츠 인력 육성, 스포츠 의료, 스포츠 관광 등을 융합하는 새로운 스포츠 마케팅 모델을 구축해 고성군을 스포츠 산업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고성군이 고향인 이 군수는 경남대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통영(고성)상공회의소 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고성군협의회장, 고성교육발전위위회 이사, 제2∼3대 고성군의원을 지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이상근 경남 고성군수#무인기 생태계 구축#드론산업 중심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