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 가족 3명, 끝내 주검으로… 경찰 “생활고로 극단선택”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양된 아우디서 숨진 채 발견… 조씨 부부, 체험학습 신청前부터
‘방파제 추락’ ‘수면제’ 등 검색, 경찰 “2억 이상 빚… 코인 큰 손실”
교육부, 체험학습 학생관리 강화… “5일 이상땐 담임이 주1회 통화”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 양 일가족 3명이 탔던 아우디 승용차가 완도군 신지면 송곡항 방파제로부터
 약 80m 떨어진 수중에서 발견돼 29일 오전 인양 작업이 진행됐다. 인양된 승용차 안에선 조 양과 부모의 시신이 발견됐다. 
완도=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 양 일가족 3명이 탔던 아우디 승용차가 완도군 신지면 송곡항 방파제로부터 약 80m 떨어진 수중에서 발견돼 29일 오전 인양 작업이 진행됐다. 인양된 승용차 안에선 조 양과 부모의 시신이 발견됐다. 완도=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 양(11) 일가족 3명이 결국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아버지 조모 씨(36)와 어머니 이모 씨(35) 부부가 사업 실패로 인한 수억 원대 채무와 가상화폐 투자 손실 등으로 인한 생활고를 견디다 못해 딸과 함께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은 29일 낮 12시 20분경 전남 완도군 신지도 송곡항 인근 바다에 빠져 있던 아우디 승용차를 인양했다. 차 안에서는 조 양과 조 씨, 이 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조 씨는 안전벨트를 맨 채 운전석에 앉은 상태였고, 뒷좌석에는 조 양과 이 씨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채 숨져 있었다.

이날 인양된 차량의 자동변속기는 ‘주차(P)’로 돼 있었다. 경찰은 차량이 10m 높이의 방파제에서 바다에 빠지는 과정에서 충격을 받아 변속기가 P로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식을 의뢰했다. 경찰 관계자는 “시신이 부패한 상태였지만 지문 감식으로 3명 모두 실종 가족임을 확인했다. 30일 부검을 통해 사인을 규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 조사 결과 조 씨 부부는 조 양의 교외체험학습 신청(지난달 17일) 전인 지난달 중순부터 인터넷에서 ‘방파제 추락충격’ ‘완도 물때’ ‘수면제’ ‘루나 가상화폐’ 등을 여러 차례 검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때부터 극단적 선택을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 이 부부는 지난달 24일부터 6박 7일 동안 완도를 포함한 전남 해남, 강진 등의 바닷가를 돌아다니며 지형을 살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컴퓨터 판매업을 하던 조 씨는 월세 160만 원을 내면서 가게를 운영하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장사가 안 돼 지난해 7월 폐업했다. 부인 이 씨도 비슷한 시기 직장을 그만뒀다고 한다. 여기에 거액을 투자했던 가상화폐 루나가 폭락하는 바람에 손해를 봐 생활고가 가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또 조 씨 부부 명의의 신용카드 채무가 약 1억 원, 부인 이 씨 명의의 금융기관 대출이 3000만 원가량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경찰 관계자는 “루나 가상화폐 손실 등 전체 채무 및 손실액을 집계하고 있다”며 “부부의 채무액은 총 2억 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각 시도교육청에 교외체험학습 학생 관리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조 씨 부부는 조 양이 다니던 학교 측에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를 하겠다”며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한 뒤 완도에서 실종됐다. 교육부는 학생이 연속 5일 이상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하면 담임교사가 주 1회 이상 아동과 통화하고, 통화에 응하지 않을 경우 ‘위기학생 관리위원회’ 개최를 검토하도록 권고했다.


완도=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유나가족#인양#극단선택#생활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