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전문가’들이 맞붙는 6·1지방선거… 표심은 어디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6·1지방선거 세종시장 선거는 행정고시 출신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지내며 세종시의 밑그림을 그렸던 ‘세종 전문가’들이 맞붙는 구도가 형성됐다. 현직 시장인 더불어민주당 이춘희 후보와 국무총리 비서실장 출신인 국민의힘 최민호 후보다.

그간 세종시는 신도시가 건설되고 젊은층의 유입이 늘어나며 민주당 지지세가 강해졌고, 이 후보는 재선까지 성공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20대 대통령선거에서 세종 지역 지지율을 대폭 높였고 중량감 있는 후보까지 내면서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접전이 펼쳐지고 있다.

이번 선거에선 △세종시의 행정수도 기능 강화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의지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국무회의를 개최할 예정인 것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미 세종시 전역에는 보수 성향 시민단체 명의의 ‘환영―윤석열 대통령 첫 공식 국무회의 개최’ 현수막이 곳곳에 걸렸다.

지역 정가에선 세종시 국무회의가 세종과 충청 표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이 후보 측은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는 삭감한 지역 균형발전 예산을 즉각 원상회복하라”고 맞불을 놓고 나섰다.

동아일보는 세종시의 발전 방향과 KTX 세종역 신설, 세종보 존치 여부, 신도심과 농촌 지역의 균형 발전 등을 주제로 두 후보를 인터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차질없이 진행”



이춘희 민주당 세종시장 후보
“세종시 출범 10주년 맞아 주민복지 챙길 것”



―8년 동안 세종시를 이끌어 왔다.


“국회 세종의사당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4년 동안 140차례나 국회, 청와대, 정부 부처를 방문했다. 세종 시민들의 지지와 성원 덕분에 결실을 거둬 세종의사당 설치가 확정됐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로 이전해 실질적인 행정수도의 면모를 갖출 수 있었다.”

―앞으로는 어떤 과제가 놓여 있나.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다. 이런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다면 시장직을 걸고 싸우겠다.”

―세종시는 아직 경제적 자족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다.

“민선 3기 동안 110개 기업을 유치했고, 산업단지 분양도 매우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마이스(MICE·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 미디어콘텐츠, 문화예술 등 행정수도형 신경제 3대 산업을 키우고, 자율주행차 관련 연구 및 상용화를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겠다.”

―유명 대학들을 유치하겠다고 했는데….

“4생활권 공동캠퍼스에 서울대, 충남대 등 대학 6곳이 2024년 개교한다. 산업·대학·연구 부지에 국립대를 유치해 세계적인 명문 대학으로 키우겠다.”

―KTX 세종역 신설을 다시 공약으로 내놨다.

“KTX 세종역 신설의 관건은 경제성이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이 설치되면 경제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세종시 계획인구 80만 명과 대전 서북부권 50만, 공주시 인구 10만 명을 더하면 잠재 고객이 100만 명을 훨씬 넘어선다.”

―세종보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면….


“세종보는 너무 성급하게 계획하고 조급하게 건설됐다. 철거 문제도 이런 과오를 되풀이하지 말자는 게 일관된 입장이다. 시간을 두고 충분하게 모니터링한 뒤 검토하여 결정하겠다.”

―신도심의 발전을 바라보는 농촌 주민들은 상대적으로 소외감이 클 수 있다.

“처음부터 도농 간 발전 격차를 안고 출범했지만 청춘조치원사업, 동서연결도로 건설 등 55개 사업을 완료한 상태다. 북부권에 구청을 신설하고 조치원읍 공동주택 2만 호를 공급하면서 균형발전을 추구하겠다.”

―본인이 꼭 당선돼야 하는 이유는….

“올해는 세종시 출범 10주년이다. 지금까지 공공 청사를 짓고 정부기관을 유치하는 데 치중해왔다. 이제는 경제와 문화예술, 주거와 교통, 복지 등을 꼼꼼하고 강력하게 챙겨 시민 행복을 한 땀 한 땀 수놓겠다.”

이춘희 후보 프로필
△출생일: 1955년 12월 6일 △출생지: 전북 고창
△학력: 한양대 도시학 박사
△주요경력: 세종시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건설교통부 차관

“행정수도+미래전략중심도시 만들겠다”

최민호 국민의힘 세종시장 후보
“교육특구 지정 등 ‘3특 정책’ 이뤄낼 것”




―핵심 공약은 뭔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및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 건립을 약속한다. 이와 함께 비단강 프로젝트와 한글사관학교 건립, 고려대-홍익대 퓨처밸리 등을 추진해 ‘행정수도+미래전략중심도시’의 완전한 행정수도를 이루겠다.”

―세종시가 올해로 출범 10년을 맞았다.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나….


“‘미래전략 중심 도시’가 답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이춘희 후보는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분원 설치가 행정수도 완성인 것처럼 주장하고 있으나 자족 기능을 갖춘 미래전략 중심도시가 돼야 비로소 완성이다.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된 세종교육특구 시범 지정을 비롯해 행·재정 특례 도입, 경제특구 지정 등 3특 정책을 이뤄내겠다.”

―세종 교육특구 공약은….

“행정수도의 완성인 자족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중요하다. 세종 교육특구는 교육부 중심의 공교육 틀에 변화를 주는 것이 골자다. 학생 선발과 교과과정 편성 등에 특례를 적용하고 대안학교 설립을 자유롭게 하겠다.”

―KTX 세종역 신설과 조치원역 8회 정차를 약속했는데, 정말로 실현 가능한가.


“오송역은 너무 멀고 연계교통도 불편하다. 하루 8회 조치원역을 무정차로 지나가는 KTX를 정차시켜야 한다. 대통령 집무실과 국회 분원 설치 등 여건 변화를 감안해 KTX역 설치도 서둘러야 한다.”

―세종보에 대한 입장은….

“존치해야 한다. 세종보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과는 별개다. 보를 철거하면서 함께 설치한 마리나 선착장과 수력발전 시설도 방치돼 무용지물이 됐다. 수심이 낮아지면서 금강보행교 주변 강바닥도 드러나고 있다.”

―도농 균형 발전을 위한 복안이 있나.


“농촌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세종 농촌-뉴 빌리지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소득 농민을 위한 농민 수당을 신설하고, 세종형 융·복합(6차 산업) 20개 분야 사업을 선정해 예산을 지원하겠다.”

―본인이 왜 적임자라 생각하나….

“중앙과 지방의 요직을 거치면서 행정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았고 윤석열 정부의 탄탄한 인맥이 있다. 영국, 미국, 일본 등 해외 유학을 통해 얻은 국제적인 안목과 감각, 문화예술에 대한 소양 등을 활용해 ‘문화가 흐르는 행정수도’를 완성하겠다.”
최민호 후보 프로필
△출생일: 1956년 10월 24일 △출생지: 대전
△학력: 단국대 행정학 박사
△주요경력: 충남도 행정부지사.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장. 국무총리 비서실장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세종 전문가#세종시장 후보#이춘희#최민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