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살려 청년 일자리 많이 만들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완수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
“경남투자청 설립해 청년 일자리 창출”

“일자리가 없어 경남을 떠나는 청년들이 한 해 1만8000명을 웃돈다. 경제를 살려 청년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다.”

국민의힘 박완수 경남도지사 후보(사진)는 24일 동아일보와 한 인터뷰에서 “핵심 공약인 경남투자청 설립이 청년 일자리 창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업 투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경제를 세우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실하게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 후보와의 일문일답.

―도지사에 출마한 이유는….

“그동안 도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제 경남을 바로 세우는 데 모든 열정을 쏟고자 한다. 경남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 도민에 대한 도리라 생각해 출마했다.”

―본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농촌과 도시 행정을 두루 경험했다. 국회의원으로 국정 전반을 파악하고 많은 인맥을 쌓았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도 결국은 지방의 성공과 맥을 같이한다. 집권당으로서 중앙정부와 협력하면서 경남의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주요 공약은….

“도민들의 풍요로운 삶과 안전한 생활, 빈틈없는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경제 회복이 선행돼야 한다. 경남투자청을 설립하고, 수소·자동차·로봇·인공지능 등 경남형 7대 전략기술을 육성해 경제를 살리겠다. 또 대전∼통영 고속도로의 거제 연장, 남부내륙철도 조기 개통, 해양엑스포 개최도 이뤄내겠다.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시스템 구축, 권역별 공공산후조리원 구축, 공공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 기능을 강화하겠다.”

―경남도가 추구해야 할 행정 방향은….


“행정은 도민 우선주의, 도정은 일류로 세우겠다. 투명하고 적극적인 행정, 세계 일류를 향한 글로벌 행정을 실현하겠다. 이를 위해 경제, 사회, 지역, 행정 4대 구조개혁을 통해 재정 건전화, 지방분권 선도, 만족도 최고의 행정, 세출 조정을 통한 고효율의 복지, 의료 기반 확충을 이뤄내겠다.”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가 출범했다.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공은 중앙 사무와 재정 권한의 지방 이양에 달렸다. 중앙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 경남은 도시화가 집중된 부산, 울산과는 다르다. 낙후된 서부경남 발전을 위한 대안이 포함돼야 한다. 메가시티를 하면 모든 것이 좋아진다는 건 지나친 긍정 논리에 가깝다. 대도시로 구심력이 발생해 주변 지역은 소외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긍정적인 면과 함께 부정적인 면도 있다는 사실을 도민에게 알려야 한다.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민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박완수는 다르다.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해내는 추진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박완수 후보 프로필
△출생일: 1955년 8월 10일 △출생지: 경남 통영
△학력: 경남대 행정학 박사
△주요 경력: 창원시장, 20·21대 국회의원, 자유한국
당(현 국민의힘) 사무총장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박완수#국민의힘#경남도지사 후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