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동 지하상가 찾은 오세훈…“임대료 너무 걱정 안해도 돼”

  • 뉴시스
  • 입력 2022년 1월 11일 16시 02분


코멘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소공지하도상가 임대료에 대해 “그 부분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합리적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중구 소공지하도상가를 방문해 소상공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작년만큼 힘들면 작년만큼 하는 것이 도리다. 더 못해서 죄송하다. 이렇게 장사 안되는데 임대료 내는 게 가능한 상황도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하도상가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코로나19 상인들이 겪고 있는 경영상 어려움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양윤석 명동쇼핑센터상인회 대표, 이원조 소공지하도상가상인회 대표, 권오현 을지입구쇼핑센터상인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양 대표는 소상공인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임대료를 꼽았다. 코로나19로 외국인 입국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높은 임대료가 부담이 된다는 주장이었다.

그는 “상인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올해도 임대료를 감면해줄 것인지 여부”라며 “지난해 12월부로 임대료 감면이 종료됐다. 지하도 상인들을 만나면 자꾸 ‘좋은 소식 없느냐’고 물어본다”고 말했다. 소공지하도상가는 서울시설공단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공단은 지난해까지 해당 점포들에 대한 임대료를 일괄 50% 감면했다.

오 시장은 임대료 감면과 관련한 소상공인의 질문에 “너무 필요 이상으로 걱정 안 해도 된다. 현황이라는 것을 다 알고 있다”며 “시민들의 마음이 모아지는 것이지, 시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부담 안 되는 선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동으로 매출이 집계되면 (임대료에)비례되는 것도 검토했다. 요즘 거의 현금거래가 없으니 대부분 매출이 잡힌다. 다만 아직 100%가 아니기 때문에 결단내리지 못하고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는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는 업종별 피해 상황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임대료를 최대 60%까지 감면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시의회가 개정한 ‘서울특별시 지하도상가 관리 조례’에 대한 불만도 제기했다. 소공지하도상가 상인들은 2018년 서울시의회 마지막 회기 때 해당 조례를 갑작스레 처리한 탓에 어려움이 크다고 지적했다.

권오현 대표는 “폐업·양도가 안 돼서 그냥 접기는 힘들다. 이사비용이라도 받고 싶은데 양도·양수가 안 되니 쉽지 않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대형화·보급화가 핵심이지만 조례 때문에 두세 평짜리 가게를 터서 넓힐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체를 풀어달라는 것이 아니다. 나이나 중병 등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분들은 예외를 둘 수 있는 조항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예외 없는 원칙은 없다. 다시 한번 살펴보겠다”며 “한번 들여다보고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 있으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