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접종률, 적극 권고로 오를까…“부작용 우려 불식이 우선”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30일 14시 31분


코멘트
30일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뉴스1 © News1
30일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정부가 학생 확진자 증가에 대응해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권고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부작용 우려와 강요 반대를 뚫고 백신접종률을 얼마나 높일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일선 학교에서는 현재보다 접종률을 크게 높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30일 교육계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 따른 방역 후속 대응계획 중 하나로 소아·청소년 접종 적극 권고 방침을 내놨다. 기존 ‘권고’ 수준에서 ‘접종 강력 권고’로 정부 메시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학생·학부모 대상으로 접종 필요성도 적극 안내하기로 했다.

정부가 권고 수준을 높이기로 한 것은 상대적으로 백신접종률이 낮은 학생층에서 확진자 증가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은 전날(29일)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접종받지 않은 만 12~17세 소아·청소년 확진자 비율이 증가세에 있다”며 소아·청소년 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접종률을 높일 구체적인 방법은 추가 논의를 거쳐 마련된다. 현재까지는 접종방식을 다양화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접종센터를 재운영하거나 위탁기관을 지정한 뒤 학교 방문 접종을 하는 식이다. 질병청에서 접종방식 다양화 기본방안을 마련한 뒤 지자체와 교육청 협의를 거쳐 소아·청소년 접종을 진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시·도 교육청에서도 백신접종 방법 다양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주간 정례브리핑에서 “학교가 (학생) 백신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로까지는 안 갈 것 같다”면서도 “(교육부 등과) 협의해서 방안을 찾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우려 목소리도 제기된다. 학부모 사이에 백신 부작용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학교 방문 접종 등이 진행되면 학교로도 ‘불똥’ 튈 수 있는 탓이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은 “학부모 동의를 받아서 접종하겠지만 학교에서 하게 되면 책임 소재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적극 권고와 강요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잡을 것인지도 문제다. 앞서 소아·청소년 접종 초기 교육부와 방역당국은 접종을 학생·학부모 자율 선택에 맡긴다는 방침이었다. 교사들은 혹여 강요로 비칠 것을 우려해 학생들에게 백신을 접종했는지 묻는 것도 경계해왔다.

30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마련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 News1
30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마련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 News1
백신접종 의사가 있는 학생과 학부모는 이미 다 나왔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28일 기준으로 1차 접종률은 16~17세 70.9%인 반면 12~15세는 34.0% 수준이다.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3학년 접종률은 절반도 안 되는 셈이다. 지금 분위기로는 여기서 접종률이 더 늘지는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인천 한 중학교 교사는 “직장인이나 공무원처럼 사실상 의무적으로 접종하지 않는 이상 접종 권고 강화만으로 얼마나 접종률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학부모 불안도 커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백신을 맞으라고 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위드코로나를 고려했다면 처음부터 권고 수준을 높게 가져갔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오히려 학생들에게 정확한 백신 정보를 전달해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입을 모은다. 중학생 자녀가 있는 한 학부모는 “아이가 부작용이 걱정돼 백신을 안 맞고 있는데 접종 강요 분위기가 생길까 걱정”이라며 “방역패스나 학교 방문 접종보다 부작용 보고 사례 등 정보를 주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했다.

교육부는 소아·청소년 접종 불안을 없애기 위해 중증 감염사례를 포함해 연령대·지역별 접종현황과 백신 이상반응 통계 등을 주기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질병청도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독려와 함께 백신 이상반응 대응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