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오세훈 위증 논란에 윤석열 비난까지…행안위 국감 공방전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26일 14시 35분


코멘트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인사혁신처, 경찰청, 소방청에 대한 2021년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인사혁신처, 경찰청, 소방청에 대한 2021년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여야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위증 의혹’을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여당은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전 대통령 옹호성 발언도 맹비난했다.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종합감사에서 이 전 지사가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허위 발언을 했다며 행안위 차원의 고발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초과이익환수 조항이 빠진 경위에 대해 발언할 때 이 전 지사의 18일과 20일 발언이 다르다”며 “허위 진술이고 증인으로서 위증한 것이기 때문에 국회 증언 감정에 관한 법률에 의해 고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공식적으로 위원장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전 지사가 직접 보고받지 않았다고 했으나, 보고 받았다는 관련자 진술도 나왔다”며 “국정감사를 무력화시키고, 국회의 권능을 실추시키는 증언이나 행위에 대해 반드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이 전 지사는 여당의 대통령 후보로 본인에게 불리한 이야기를 했다가 잘못이 드러나면 선거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며 이 전 지사의 과거 전과도 언급했다.

같은당 서범수 의원은 “경기도지사는 누구도 터치하지 못하는 언터처블맨처럼 행동한다”며 이 전 지사가 올해 도정과 관계 없는 외부일정을 48일이나 소화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지사가 소속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 전 지사는 많은 분이 인정해서 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이 된 분”이라고 방어막을 치면서 야권 인사들을 공격했다.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서울시 국감 때 오세훈 시장이 명백한 위증을 했다”며 “파이시티 관련 도시계획결정 권한은 광역자치단체장에 있으나 오 시장은 본인은 의사결정에 아무 관여하지 않고 서초구청장이 인허가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명백한 위증에 대해서 위증죄로 상임위에서 고발해줄 것을 공식 요청한다”며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국감장에서 날조된 그림을 제시하면서 여당 대통령 후보를 모욕했기에 국감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척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격렬하게 항의했고 여당 측도 맞서면서 국감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서영교 행안위원장은 “사실 확인을 해야 한다”며 “수석전문위원을 비롯해 전문위원이 팩트체크를 해달라”고 말했다.

정근식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도마 위에 올랐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부산 당원들과 만나 “전두환 대통령이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한 바 있다.

이형석 민주당 의원은 “이런 역사인식은 문제가 있고 히틀러도 유대인 학살만 하지 않았으면 잘한 정치인이라는 것과 버금가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정 위원장은 전 전 대통령에 대해 “과거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진솔하게 국민에게 사과하고 국민적 통합을 위해 노력해줬으면 좋겠다”고 평가했다.

여야는 국감장에 출석한 김창룡 경찰청장을 두고서도 공방전을 벌였다. 야당은 경찰이 이 전 지사와 대장동 의혹에 관한 수사를 지체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김 청장에게 “경찰을 몇 년 했고, 그중 수사는 얼마나 했느냐”라고 물었고, 김 청장은 “33년이 조금 넘었고 수사기획부서 등을 포함하면 (수사 경력은) 2년 가까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수사를 2년도 하지 않고 경찰청장이 됐느냐. 그러니까 대장동 게이트 사건이 이렇게 되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정말 너무하다. 경찰청장에 대한 공개적인 명예훼손”이라고 반발했고 국감장에는 또 다시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갔다.

이후 김 청장은 “수사과만 수사하는 게 아니고 여성청소년과나 외사과도 수사를 한다”며 “서장이나 지방청장을 거치면서 전반적인 수사 업무에 대해 종합적으로 지휘하고 관리하는 충분한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