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의회 “부산대 의전원 입학 취소 당연한 수순, 고려대도 취소하라”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8월 24일 15시 48분


코멘트
정경심 동양대 교수. 동아일보DB
정경심 동양대 교수. 동아일보DB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모 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이 취소된 가운데,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는 “당연한 수순”이라며 “이제 고려대도 후속조치로 조 씨의 입학을 즉각 취소하고, 한영외고도 학생부와 학사관리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교협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학사회가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서울시교육청과 교육부는 이번 입시비리 관련자들의 징계 절차를 추진해야 한다”며 “한교협은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입시비리 방지를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입시비리자 대학 입학을 3~5년 제한하는 일명 ‘조국 입시비리 방지법’을 마련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부산대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위의 ‘자체조사 결과서’와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항소심 판결, 소관부서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 씨의 2015학년도 의전원 입학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1일 정 교수의 자녀 입시비리 혐의 등을 심리한 서울고법 형사1-2부(부장판사 엄상필)는 정 교수에게 징역 4년에 벌금 5000만 원을 선고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1심과 마찬가지로 정 교수 딸 조 씨의 ‘입시용 7대 경력’을 모두 허위로 판단했다. 딸의 단국대 논문 1저자 허위 등재와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위조 등은 정 교수가 직접 했고,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와 부산 아쿠아펠리스호텔의 인턴십 확인서는 조 전 장관과 공모해 위조했다고 봤다. 재판부는 이 같은 위조·허위 서류들이 딸 조 씨의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과정에 제출되는 과정에서도 조 전 장관이 가담했다고 판단하는 등 3가지 혐의에서 조 전 장관의 공모를 인정했다.

고려대 역시 정 교수 2심 선고 이후 조 씨의 입학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 이날 부산대 발표 직후 고려대 측은 “본교의 학사운영규정에 따라 입학취소처리심의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부산대의 결정에 따라 조 씨의 의사 면허도 무효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현행 의료법은 의사면허 자격을 취득하려면 의대, 의전원 등에 입학해 졸업하고 해당 학위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조 씨는 2010학년도 고려대 수시모집 세계선도인재전형으로 환경생태공학부에 입학했다. 그는 고려대 졸업 후 2015년 부산대 의전원 수시모집 ‘자연계 출신-국내 대학교 출신자 전형’에 합격해 의학을 공부했다. 올해 1월엔 의사국가고시에 최종 합격, 한국전력 산하 의료기관인 서울 도봉구 한일병원에서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