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지킴이 캠페인’ 통해 범죄 피해자 돕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경찰청 ‘피해자 지원제도’ 인기
적십자사에 기탁한 성금 활용해
범죄 피해자에게 생계비 등 지원
심리치료 병행해 일상 복귀 도와

김병구 인천경찰청장(가운데)이 인천글로벌시티,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표와 범죄 피해자 지원에 따른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인천경찰청 제공
김병구 인천경찰청장(가운데)이 인천글로벌시티,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표와 범죄 피해자 지원에 따른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인천경찰청 제공
인천 남동구의 한 월세방에서 혼자 살던 노인 A 씨(72)는 밤에 길을 걷다가 폭행을 당해 뇌출혈을 일으켜 인천의 한 종합병원에 입원했다. 응급치료를 받은 A 씨는 의식을 회복한 뒤 거주지에서 가까운 요양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다리에 마비 증상을 보여 혼자 움직이지 못하는 데다 기억력도 잃었다. 요양병원 치료비로 매달 100여만 원이 필요했지만 지방에 살고 있는 자녀들과는 연락이 되지 않았다. 이 사건을 담당한 형사는 A 씨의 안타까운 소식을 인천경찰청 피해자보호계에 알렸고, 범죄피해자지원 심의위원회를 열어 A 씨의 치료비 360만 원을 지원했다.

인천경찰청이 각종 범죄 행위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보살피는 ‘범죄 피해자 지원제도’가 호응을 얻고 있다. 2019년부터 소속 경찰관들이 매달 인천적십자사에 3000원 이상을 지정 기탁한 성금으로 범죄 피해자를 지원하는 ‘희망지킴이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캠페인에 1100여 명에 이르는 경찰관이 동참해 해마다 4000만∼5000여만 원에 이르는 지원금이 모인다. 또 시민들로 구성된 범죄피해자보호협의회가 연간 3000만 원을 보태 캠페인 첫해에 범죄 피해자 54명에게 생계비와 치료비 등으로 9300여만 원을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인천에서 나고 자란 기업인들이 모여 만든 봉사단체인 ‘인천사랑회’가 2000만 원을 기부해 범죄 피해자 30명이 6000여만 원을 받았다. 모든 범죄 피해자를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 수준이나 재산 상태, 부양가족 등의 경제적 능력을 엄밀하게 심의해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인천경찰청이 범죄 피해자에게 경제적 지원만 하는 것은 아니다. 보복 등을 우려해 신변 보호를 요청하면 112 상황실과 연결되는 스마트워치를 지급하고 임시숙소를 제공한다. 불안감 등을 호소하면 심리 치료와 상담뿐만 아니라 피해 회복과 갈등 해결을 유도하는 제도인 ‘회복적 경찰활동’도 펼치고 있다. 가해자를 상대로 보상을 요구할 필요가 있으면 법률구조공단 등을 통해 법률적 지원도 받게 해준다.

인천경찰청은 올해 범죄 피해자를 지원하는 기업들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병구 인천경찰청장은 17일 송도국제도시 재미동포타운을 건설하는 방화섭 인천글로벌시티 대표(55), 장현근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표(60)와 범죄 피해자 지원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두 회사는 앞으로 인천적십자사에 정기적으로 지원금을 기부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범죄 피해자들이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생활형편이 어려운데 범죄 피해를 당한 다문화가정에도 생활비와 장학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 청장은 “범죄 피해자를 초기에 지원하면 일상생활로 빨리 복귀하는 지름길이 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원에 동참하는 기업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희망지킴이#캠페인#범죄 피해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