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명 모집 ‘5년제 학-석사 통합과정’ 올해부터 학종으로 뽑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2021 대입수시 필승전략]한밭대학교
신입생 80% 수시전형으로 모집
올해도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교과-비교과 반영비율은 9 대 1

박현주 입학본부장
박현주 입학본부장
대전에 위치한 국립 한밭대는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 도덕적 사회인을 육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우수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2020년 3년 연속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Linc+사업,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과 같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실용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과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총 2058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며 수시모집에서 80.5%(1657명)를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878명을 모집하며 2020학년도 전형부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전면 폐지 후 계속 유지하고 있다. 교과 전형의 요소별 반영 비율은 교과 90%, 비교과(출결) 10%다.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5년제 학·석사 통합과정은 2021학년도부터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을 한다. 작년까지는 학생부교과와 면접으로 전형이 실시됐는데 2021학년도부터는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해 전형 방법을 단순화했다. 모집인원은 121명이며 6개 학과(기계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창의융합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에서 모집을 한다. 학석사통합과정은 석사학위 과정에 대한 지원자의 충분한 이해와 학위 취득 의지를 확인하고 있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학생부·자기소개서)로 3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와 면접평가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디자인 계열은 학생부 성적 40%, 실기 60%가 반영되는 실기(일반)전형과 실기 100%로 선발하는 실기우수자전형이 있다. 실기(일반)전형과 실기우수자 전형은 실기고사 과목도 동일하며 실기고사 일자도 다르기 때문에 한밭대 디자인계열 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실기(일반)전형과 실기우수자 전형 중복 지원도 가능하다.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올해부터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황표현, 칸만화를 실기과목에 추가했다. 시각디자인학과 실기고사 과목은 기초디자인, 사고의 전환, 상황 표현, 칸만화 4과목 중 본인에게 유리한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또 산업디자인학과의 실기고사 과목은 기초디자인, 사고의 전환 2과목 중 본인에게 유리한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수험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면접평가 방식을 2 대 2에서 2 대 1로 변경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반 면접을 실시하며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면접 공통문제를 발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3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와 면접평가 30%로 최종 인원을 선발한다. 1단계 자기소개서는 대교협 공통문항 1∼3번 문항까지만 받고 있다.

한밭대학교는 지역중심 국립대학으로서 지역인재전형 선발인원을 매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전년 대비 23명 증가된 153명을 모집하며 지원 자격은 대전, 충남, 충북, 세종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3년)을 이수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전형 방법은 학생부 종합전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23일 오전 10시부터 28일 오후 7시까지 인터넷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전화 상담, 와요 상담센터 및 카카오 플러스 친구 등으로 자세히 상담할 수 있다.

○ 스타트업 창업가 양성 우수 대학으로 거듭나

한밭대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스타트업의 꿈을 실현하는 도전적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초중고-대학이 연계된 창업동아리 연합체(SSR·School Start-up Relay)를 결성해 운영 중이다.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창업동아리 구성 △기업가정신 교육 △도전시뮬레이션 실습 △창업아이템 상품화 △창업경진대회 참여 △실전형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교육한다. 또 대학이 보유한 인적, 물적, 조직적 자원과 인프라를 중소벤처기업부와 지자체, 기업체, 연구소 등과 연계하여 지역 창업 생태기반 강화에 창업선도대학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 특히 취·창업과 함께하는 SUIT(Start-Up Increase Together)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여 실습학기제와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학생 창업교육과 연계하는 패키지형 트랙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의 진로에 맞는 진학, 취업 또는 창업으로 연결하는 산학협력모델을 개발해 20여 명의 창업가를 양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 하이브리드교육을 위한 ‘HBNU 인재 인증제’

한밭대는 정규교과 중심의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하이브리드 교육모델을 완성해 가고 있다. 특히 2019년부터 시행한 C+U200제도(130학점 정규교과과정, 70유닛 비교과과정)와 HBNU 인재 인증제는 한밭대만의 특색 있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C+U200제도는 학과별 전공을 기본 과정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정규 교과과정으로 개편하고 현장실습, 창업교육 등을 대폭적으로 강화했다. 여기에 미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6개 영역(인성·윤리, 의사소통, 문제해결, 실용·전문, 글로벌, 리더십)의 비교과 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이 70유닛 이상의 비교과과정을 이수토록 졸업 요건화한 것이 특징이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