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회적 약자-서민들의 안전망 구축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20일부터 장애인일자리정보망 서비스
직업능력 파악해 맞춤형 일자리 알선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계획’도 수립
문화체험 등 사회관계 서비스 지원

한 장애인(오른쪽)이 최근 부산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에서 구직 상담을 하고 있다. 부산시는 20일부터 장애인에게 다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정보망을 운영한다. 부산시 제공
한 장애인(오른쪽)이 최근 부산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에서 구직 상담을 하고 있다. 부산시는 20일부터 장애인에게 다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정보망을 운영한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사회적 약자와 서민들은 위해 안전망 구축과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시는 20일부터 장애인일자리정보망 서비스를 시작한다. ‘당신을 위한 부산의 일자리’란 슬로건의 이 정보망은 장애인 일자리 공유 협업 시스템이다.

현재 부산에는 시와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비롯해 구군, 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등 100여 개의 기관이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알선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그동안 이들 기관을 방문해 구직신청서를 내고 상담과 직업평가 등을 거쳐 일자리를 소개받았다. 적합한 구인 사업체를 찾지 못하면 다른 수행기관을 다시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컸다.

사실 장애인이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장애 유형, 직업 능력 등 장애 여건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연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는 구직 장애인이 정보망에서 일자리를 검색해 상담을 신청하거나 수행기관 한 곳에 구직신청서를 등록하면 다른 일자리 수행기관에서도 대상자에게 일자리를 연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장애인의 일자리 이력을 공유해 대상자에게 장기근속이 가능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한다. 정보망에서는 공공과 민간 분야의 모든 장애인 일자리 정보를 통합 관리한다.

또 시는 최근 1인 가구가 주된 가구 유형으로 자리잡자 고독사를 예방하고, 사회적 고립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2020 고독사 예방 계획’도 만들었다. 부산의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37.3%로 약 56만 가구에 이른다.

시가 마련한 고독사 예방 대책은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 및 관리 시스템 구축, 위험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지역 자원 활용 고독사 예방 사회안전망 구축 등 3개 영역, 10개 세부 과제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206개 동에 1만7290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활용해 위험군을 발굴하고, 홍보를 강화한다. 발굴된 위험군 가운데 고위험군에게는 1인 가구 생활보장 및 긴급지원 등 생계 안정 중심의 서비스를, 중위험군에게는 문화·체험 등 집단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저위험군에게는 지역 소모임, 소공동체 활성화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0개 동에 ‘마을살핌리더’를 구성하고, 존엄한 생의 마감을 위한 공영 장례와 유품 정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을 위한 조례’도 만들었다.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부산에서 발생한 고독사는 95건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 방지를 위해 재난관리기금 1억1000만 원을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해 공중화장실 612군데와 개인 또는 법인이 소유한 개방화장실 500여 곳에도 손소독제, 손세정제, 청소용 소독제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청소년들의 심리방역을 위해 관내 15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온라인 상담과 청소년 전화 365일 24시간 지원, 문자 및 카카오톡 상담도 무료로 진행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필요한 요즘 지역사회에 안전망을 구축하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따뜻한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구직 장애인#당신을 위한 부산의 일자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