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8주간 50인 이상 행사 금지’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구체적 대책 마련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팬데믹]장기화하자 피로감 호소 늘어
당국 “최소 이달 말까지 경계해야… 자가격리, 사회적 지지 필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일상 속 방역에 대한 분위기가 느슨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교회들이 다시 현장 예배를 열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하면서 경제적 피해나 피로감을 호소하는 국민도 있다. 하지만 유럽과 미국 등에서 코로나19 유행이 본격화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는 것이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정부는 16일 두 차례 정례브리핑에서 “아직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최소한 3월 말까지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현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다. 정부가 초중고교 개학을 추가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는 신천지예수교(신천지)와 관련 없는 확진자 증가세가 심상찮기 때문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방역의 최대 목표는 고위험군의 집단 발병으로 인한 의료 시스템의 붕괴를 막는 것”이라며 “고위험군의 감염을 막기 위한 세심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계속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방역당국은 장기전에 대비한 ‘생활 방역’을 강조했다. 강도 높은 사회적 격리를 수개월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직장 학교 등 우리 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아파도 나온다’는 문화를 ‘아프면 쉰다’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감염원이 될지 모르니 사람이 모이는 것을 피하는 것을 당연히 여기고,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를 지지해 줘야 한다는 것. 정 본부장은 “장기전에 대비해 이제 생활 속의 방역수칙 준수가 당연시되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의 방법과 기준에 대해 더 구체적인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5일(현지 시간) “향후 8주 동안 50인 이상의 집단 행사 금지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전병율 차의과대 예방의학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잠복기 약 2주의 코로나19가 3, 4차 감염까지 발생하는 기간을 고려해 8주라는 거리 두기 기간을 제시한 것 같다”며 “정부의 메시지가 구체적이고 단호할수록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국민의 자발적 격리를 더 이끌어 내려면 보상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은 “직장에 가지 않더라도 급여가 줄어들지 않도록 유급휴가 지원을 강화하고, 특별재난기금 등을 활용해서 생계가 어려워진 취약계층을 도와야 이들의 자발적 격리를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으로 종교 행사 등 닫힌 공간에서 밀접 접촉이 발생하는 집단 행사에 대해 보다 강도 높은 제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효과를 거두려면 집단 행사 금지 등 정부 지침 위반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성민 min@donga.com·위은지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사회적 거리두기#자가격리#집단 감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