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정경심 비공개 소환 요청한 적 없어…수사 협력할 것”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일 15시 11분


코멘트
해조국 법무부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5차 본회의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뉴스1 © News1
해조국 법무부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5차 본회의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은 1일 검찰이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비공개 소환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전혀 (요청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이 공개소환은 아니더라도 통상 국민과 같이 부르겠다더니 비공개 소환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런 요청을 한 바 있냐’고 묻자 이렇게 답했다.

조 장관은 주 의원이 ‘국민적 논란이 많고 복잡한 사건의 진의를 밝히기 위해 수사를 더 엄격히 하고 많은 수사진을 투입해도 쉽지 않은데, 온갖 곳에서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수사를 방해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자신의 일가 수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파견연장 승인을 법무부가 거부한 적이 있냐’는 질문엔 “제 기억엔 없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검찰의 소환 요구를 받은 적이 있냐. 소환에 불응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통보 받은 적이 없다”며 “전혀 그렇지 않다. 수사에 언제든 협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주 의원은 조 장관이 2017년 1월 트위터에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수사를 받던 조윤선 당시 문화체육부장관을 향해 ‘도대체 조윤선은 무슨 낯으로 장관직을 유지하면서 수사를 받는 것인가? 우병우도 민정수석 자리에서 내려와 수사를 받았다’는 글을 남겼던 점을 언급하며 “양심이 있으면 그만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조 장관은 “교수 시절 썼던 글인 것 같다. 다시 한번 성찰하겠다”고 피해갔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장관직을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았으면 한다’고 지적하자 조 장관은 “저희 가족은 모두 법 앞에 평등하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 모두 수사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자택 압수수색 당시 수사팀 소속 검사와 통화한 사실에 관해서 ‘수사외압’이 아니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당시 압수수색 영장에 자신이 피의자로 기재돼 있지 않았다는 점도 확인했다.

조 장관은 “장관이 아닌 자연인 남편으로 전화한 것”이라며 “”(‘장관입니다’가 아니라) ‘조국입니다’라고 한 것으로 기억한다“라고 설명했다.

통화 내용에 관해선 ”그런 (압수수색을 신속히 해달라는) 단어를 쓰지 않았다“며 ”(배우자의) 몸 상태가 안 좋으니 배려해달라는 그 정도 말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저는 영장을 못 봤고 (배우자의) 변호사가 봤단 얘기는 전해들었다“며 ”변호사 말로는 (제가) 피의자로 적시되지 않았다고 했다“고 말했다.

지난 28일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사이에서 ‘검찰개혁’, ‘조국 수호’를 주장하는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선 ”깜짝 놀랐다.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 역사적 대의를 위해 모인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촛불 시민들이 저 개인을 위해 나섰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저의 부족함이나 불찰 때문에 시민들께서 많은 실망감을 가지셨을 텐데 국민들께서 저를 꾸짖으시면서도 서초동에 모여 촛불을 드셨다“고 소회를 밝혔다.

조 장관은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과 관련해선 ”제 아이 또래의 청년들이 느낄 분노와 실망, 아픔 역시 제가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가슴 아프다“며 ”저에 대한 청년의 비판이 뼈아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