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조국 의혹 강제수사 포문…법무부엔 사후 보고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7일 16시 10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News1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그 가족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으로 강제수사 포문을 열었다.

검찰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겐 강제수사 착수 전 보고절차를 거치고 법무부에 대해선 이후에 보고를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27일 부산의료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시, 서울대 환경대학원, 고려대 인재발굴처, 단국대, 공주대 등 1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의 논문 작성과 입학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조 후보자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던 경남 창원시 웅동학원도 압수수색 중이다.

코링크PE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생산업체 웰스씨앤티와 조 후보자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로부터 3억원을 받아 코링크PE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 후보자의 처남 정모씨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의 방배동 자택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본건은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다”며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 사건들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에 배당했으나 수사 주체가 인지사건을 주로 담당하는 특수2부로 변경됐다. 형사1부는 인권 및 명예보호 고소·고발사건을 담당하는 부서로 정부 인사나 정치인이 연루돼 ‘정치적 중립성’ 시비가 붙을 수 있는 민감사건들이 주로 배당된다.

검찰 관계자는 재배당 이유와 관련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수사 주체가 형사1부에서 특수2부로 변경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개혁 이슈와 조 후보자 관련 사건 수사는 전혀 상관이 없다”며 “총장께서 청문회 준비 과정 등을 통해서 이미 여러 차례 검찰개혁과 관련해 국회를 존중할 것이고 검찰개혁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고 선을 그었다.

‘중요사건인데 청와대나 법무부 보고 없이 압수수색에 들어갔나’라고 묻는 말엔 “총장님이나 대검에는 통상의 보고 절차를 거쳐서 당연히 보고했고, 법무부에 대한 보고는 통상의 절차에 따라 대검에서 압수수색 착수 이후에 보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하루동안 필요한 압수수색을 모두 마칠 계획이지만 디지털포렌식 작업은 자료 양에 따라 수일이 걸릴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당분간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는 한편 사건 관련자들 소환조사도 조만간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사건 관련자 중 일부가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이들에 대해 귀국해서 수사에 협조해 달라는 요청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현재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을 둘러싼 고소·고발사건 총 11건 가운데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 청와대 특별감찰반을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사건만 서울동부지검이 맡고 나머지 10건은 특수2부에서 수사를 진행하게 됐다.

서울중앙지검이 27일 오전 부산 연제구 거제동 부산의료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 News1
서울중앙지검이 27일 오전 부산 연제구 거제동 부산의료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 News1

검찰은 조 후보자의 딸 조씨가 2016년부터 3년간 부산대 의전원에서 한 학기에 200만원씩 총 6번의 장학금을 수령한 것과 관련해 당시 양산부산대병원 원장으로 있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장학금 지급 관련 규정을 어겼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조씨가 고려대 입학 당시 자기소개에서 기재한 단국대 의대 제1저자 논문과 공주대 인턴십을 통해 제3저자로 등록된 논문 내용도 수사 대상이다.

단국대 논문은 조씨가 고교시절 2주간 인턴십에 참여해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 논란의 핵심이 됐다. 공주대 인턴십은 인턴십 참여 3개월여 전에 초록 작성이 완료돼 제출되고, 연구실 인턴 면접을 볼 당시 해당 교수와 서울대 재학 당시 같은 동아리에서 활동했던 조씨 어머니가 동행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혹의 대상이 됐다.

조 후보자 측은 압수수색과 관련해 이날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검찰 수사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면서도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의 큰 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며 자진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