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학교비정규직 파업 사흘째…“정부, 정규직화 약속 지켜야”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5일 12시 40분


코멘트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철폐 및 공공부문 정규직화’ 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철폐 및 공공부문 정규직화’ 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급식조리종사원·돌봄전담사 등 서울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교육당국을 향해 기본급 인상과 근속수당 등에서의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 등을 요구하며 사흘째 파업에 나섰다.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서울학비연대) 소속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5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3일차 총파업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학교비정규직을 포함한 공공부문 총파업을 주도하는 민주노총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서울지역파업위원회’가 주관했다.

이날 현장에는 2000여명의 서울지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참석했다. 2500여명이 참석했던 1·2일차 총파업 집회 때보다는 다소 줄었다. 이들은 ‘공공부문 정규직화’ ‘파업투쟁 승리하자’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투쟁을 외쳤다. 총파업 집회 이후 이들은 청와대까지 행진도 벌였다.

이들이 3일 내내 주장한 핵심 요구는 기본급 6.24% 인상과 근속수당 등 각종 수당 지급 시 정규직과의 차별해소다. 이를 통해 문재인정부가 약속했던 ‘임기 내 정규직(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학교비정규직 임금 인상’을 실현해달라는 것이다. 또 서울시교육청을 향해서는 정규직과 동일한 퇴직연금으로 변경 기회 부여와 퇴직연금 제도 개선도 촉구하고 있다.

최은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이날 집회에서 “문재인정부는 약속한 정규직 80% 수준의 공정임금제 실현방안을 당장 내놓아야 한다”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교비정규직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서도 이번 총파업을 지지하는 듯한) 유체이탈 화법으로 숟가락 얹을 생각하지 말고 학교비정규직 퇴직연금 제도 개선 당장 실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정부·교육당국은 기본급 1.8% 인상(경기 지역은 기본급 0.8% 인상) 외에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교육부는 오는 9일 학교비정규직 실무교섭단과 세종 모처에서 만나 한번 더 논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임금교섭 요구사항에 대해 교육청의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실마리를 풀 수 있도록 노조 측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노동자들은 이번 총파업으로 학교현장의 급식·돌봄에 차질이 빚어진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되받았다. 최 본부장은 “학교현장에서는 오히려 우리 학교 급식이 왜 제공되느냐며 투덜대는 학생이 속출하고 있다고 한다.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라며 “문재인정부는 국민 피해를 운운하면서 파업 중단만 되뇌이지 말고 (공공부문 정규직화)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노동자들에게 사죄하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이번 파업에 따라 대체 급식을 제공하거나 단축 수업을 제공하는 학교가 36곳이라고 밝혔다. 대체 급식 제공학교 23곳, 도시락 지참 요청 학교 10곳, 단축수업 학교 3곳 등이다. 초등돌봄교실은 모두 정상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날 오후 총파업 연장 여부를 발표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