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경찰 댓글공작 1만2800건…조현오 구속·8명 검찰 송치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15일 12시 02분


코멘트

청와대 등 정부차원 교감자료도 확보…압수수색 76회·참고인 430여명 조사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중인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 News1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중인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 News1
이명박(MB) 정부시절의 ‘경찰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해 온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당시 경찰이 댓글·트위터 1만2800여건(보고서 추산 3만7800여건)을 단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또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 관련자 9명은 검찰에 넘겼고, 나머지 2명은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은 15일 수사결과 브리핑에서 압수물 등 자료로부터 확인되는 실제 댓글·트위터 글은 1만 2800여 건, 보고서 추산 3만7800여건이라고 발표했다.

특수단은 댓글공작 지휘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구속하고 당시 보안국장 등 관련자 8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특수단 관계자는 “계정 탈퇴로 없어지거나 삭제된 댓글이 있고, 수사가 댓글이 작성된 이후 6년이 지나 이뤄져 수사과정에서 확인·추산된 건수는 실제 작성된 전체 댓글 ? 트위터 글의 일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이후 특수단은 경찰·군·민간업체를 대상으로 압수수색 76회를 진행했고 Δ현장 압수물 1440점 Δ디지털 증거물 1만155점을 확보하는 한편 참고인 430여명을 조사했다.

당시 경찰은 전국 보안사이버요원과 서울경찰청·일선 경찰서 정보과 사이버담당, 온라인 홍보담당 등 1500여 명을 동원해 천안함 사건, 구제역 사태,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현안과 관련한 댓글·트위터 글을 생산한 것으로 파악됐다.

댓글공작 지시를 받은 경찰관들이 실적을 올리기 위해 다른 사람 명의 계정이나 해외 인터넷주소(IP)를 이용해 일반시민 의견인 것 처럼 정부를 옹호하는 댓글을 달았다는 진술도 특수단은 확보했다.

정보부서는 ‘SPOL(Seoul Police Opinion Leader)’, 홍보부서는 ‘폴알림e’, 온라인홍보·기동대SNS 담당 등 비공식 조직, 보안부서에서는 전국의 보안사이버수사대 요원을 동원했다. 부산지방경찰청에서는 희망버스 시위 여론대응을 위한 ‘온라인대응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1박2일 철야작업으로 대응했던 사실도 확인됐다.

특수단은 “(청와대 등과) 직접적인 교감이라 보긴 어렵지만 정부 차원에서 관심 많았다는 자료는 확인됐다”며 “인터넷 SNS 등의 여론에 대응을 열심히 하는 게 좋겠다는 취지의 자료가 있다”고 말했다.

또 특수단은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이명박정부 시절 ‘악플러’ 색출 전담팀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하면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는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TF(태스크포스) 조사결과가 나오자 자체 진상조사를 벌였다

2004년 12월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는 감청 프로그램인 역추적시스템을 납품받아 사용하면서, 2010년 11월까지 법원의 영장 없이 게시글 및 인터넷프로토콜(IP), 이메일 수?발신 내용을 불법 감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들은 인터넷에 대통령·정부정책·군 비난성 댓글을 게시한 네티즌(일명 블랙펜)들의 닉네임·ID·댓글URL 등 자료를 수집·분류해 ‘블랙리스트’로 관리하고, 경찰 등 유관기관에 자료를 통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