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29% “경찰 교통질서 확립 시급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범죄근절-사회적 약자 보호 뒤이어 사고 원인으로 운전자 부주의 뽑아
경찰 “신호위반 등 단속 강화 계획”

20일 부산 연제구 부산지방경찰청 7층 동백홀에서 ‘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 2차 정기회의가 열리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 제공
20일 부산 연제구 부산지방경찰청 7층 동백홀에서 ‘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 2차 정기회의가 열리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 제공
부산시민이 경찰에 가장 바라는 것은 ‘교통질서 확립’으로 나타났다. 또 주취(酒臭)폭력을 제일 불안하게 느꼈다.

21일 부산지방경찰청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다. 부산경찰청은 지난달 15∼30일 부산시민 2610명에게 전화로 부산경찰의 치안 활동 평가 및 내년 중점 추진 방향을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의 29.2%가 교통질서 확립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이어 각종 범죄 근절(27.9%), 사회적 약자 보호(22.5%)를 꼽았다. 지난해에도 가장 시급한 치안 활동으로 교통질서 확립이 꼽혔다. 그만큼 교통질서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다는 얘기다.

시민들은 교통사고 발생 원인으로 운전자 부주의(31.3%), 난폭운전(30.4%), 위험한 도로 구조(20.1%)를 들었다. 경찰은 신호위반과 과속, 방향지시등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범죄 유형으로는 술을 마시고 주변 사람을 폭행하거나 난동을 부리는 주취폭력(26.6%)을 가장 불안하게 여겼다. 성범죄(19.3%) 강·절도(18.9%) 보이스피싱(15%) 사이버범죄(6.6%) 불법촬영(몰래카메라·6.3%) 살인(5.3%) 마약(0.8%)이 뒤를 이었다.

경찰은 “전 연령대에서 주취폭력을 불안하게 여겼으며 여성은 성범죄, 60대 이상은 강·절도와 보이스피싱 범죄에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상별로 맞춤형 예방 대책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부산경찰청 경무과 기획예산계 소속 모니터센터가 진행했다. 센터에는 치안 활동과 관련된 각종 여론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일반직 행정관 6명이 근무한다.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해 부산경찰청은 20일 ‘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 2차 정기회의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도 교통 문제가 주로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횡단보도 같은 교통시설물 안전 보강, 차량 전조등 불법 개조 단속을 요구했다. 법을 잘 모르는 청소년과 노인을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범죄예방 교육과 피해 발생 시 대처법도 홍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올 9월 발족한 소통위원회는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장애인총연합회, 대한노인회 부산시연합회, 부산인권상담센터,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성폭력상담소를 비롯해 지역 22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부산경찰이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단체를 중심으로 회의체를 구성한 건 처음이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87.3%는 올해 부산경찰의 치안 활동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5년 전보다 범죄 및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끼느냐는 질문에 84.3%가 “그렇다”고 답했다. 부산경찰청은 최근 경찰청 자체 성과 및 과제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조현배 부산경찰청장은 “시민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치안은 의미가 없다. 존중 정의 소통 공감이라는 4대 가치를 중심으로 시민이 바라는 치안 활동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