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지사 보궐선거 치러야” 전방위 사퇴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선거 무산시키면 법적 강력대응”…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총공세
洪지사는 예정대로 9일 사퇴 고려

정영훈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이 3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정영훈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이 3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홍준표 경남도지사(62)가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도록 하겠다”고 거듭 밝힌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의 공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도지사 보궐선거를 전제로 경선 후보를 공모하기로 했다. 홍 지사와 류순현 경남도 행정부지사를 향해 “보궐선거를 무산시키면 법적으로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지사는 그동안 “연쇄 보궐선거로 인한 예산 낭비를 막겠다”며 “9일 늦게 사퇴해 10일 이후 선거관리위원회에 사퇴가 통보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상 선거 30일 전인 9일까지 선관위에 도지사 사퇴 사실이 통보돼야 대선과 함께 도지사 보선이 치러진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정영훈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은 3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당의 대선 후보가 된 뒤에도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다’는 홍 지사의 주장은 꼼수를 넘어 헌법 부정이자 헌법 파괴 행위”라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즉각 홍 지사의 사퇴를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홍 지사가 자신의 주장대로 9일 늦게 사퇴를 하면 지방자치법의 규정에 따라 대선 후보로 등록해도 무효 사유가 될 수 있으므로 ‘대통령 후보 자격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자치법은 도지사가 그 직을 사임하려면 도의회 의장에게 10일 전까지 사임일을 적은 서면(사임통지서)을 보내야 한다고 돼 있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는 그렇지 않다. 정 위원장은 “부득이한 사유는 천재지변이나 불가항력의 일을 말하는 것이지 홍 지사처럼 본인 생각이나 정치적 판단과는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류 행정부지사에게는 “부화뇌동하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사퇴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면담을 요청했으나 류 부지사는 “안건이 명확하지 않고 현장 점검과 장학금 수여식 등 일정이 바쁘다”고 통보해 성사되지는 않았다. 선관위를 향해서는 “보궐선거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고 9일에는 24시간 비상대기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2017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후보자 공모’를 지난달 31일 공고했다. 보궐선거 자체를 기정사실화하려는 의도다. 5, 6일 접수해 14일경 후보를 선출한다. 후보로는 정 위원장과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허 전 부지사는 4일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경남도당도 지난달 말 논평에서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홍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다시 도지사에 도전하려는 꼼수”라고 주장했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최근 “홍 지사는 권력을 이용해 민주질서를 파괴하지 말라”며 “참정권을 유린하는 관련자를 고발하는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지사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7일까지 14일 동안(휴일 제외) 휴가를 냈다. 그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휴가 일수는 23일. 그동안 6일 2시간을 사용해 여유가 있다. 그는 9일 사퇴, 10일 퇴임식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자유한국당#홍준표#경남도지사 보궐선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