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단과대학]회사업무 전공 학점으로 인정 수업방식 다양 출석부담 줄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는 90여 년 역사를 자랑하는 중남부권의 명문대이다. 1984년 대전개방대학으로 전환한 후 현재까지 정시제(야간-주말 재직자 전형) 학제를 운영하여 재직자 평생 교육에 특화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산업대학 체제를 거쳐 30여 년간 지역 수요 맞춤형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정착시켰고 재직자 등 평생학습자 약 5만여 명을 배출하였다.

 미래산업융학대학(학장 임재학)은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 에너지ICT공학과, 자산관리학과, 창업지식재산학과, 스포츠건강과학과 등 5개 학과에서 각 과 20명씩 평생학습 전형을 실시하여 신입생을 모집한다.

 평생학습자는 현재 산업체 재직자(군 경력 포함 3년 이상)로 특성화고교 졸업자 또는 일반계고 졸업자(30세 이상)이어야 하고 수능시험 없이 서류 전형과 면접 만으로 선발한다. 응시자는 내년 1월 4일 오후 6시까지 서류(학교생할기록부, 자기소개서, 경력기술표, 병적증명서 또는 주민등록초본)를 제출한 후, 1단계 서류 평가와 2단계 면접전형을 거친다.

 미래산업융합대학은 평생학습자가 원활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다양한 수업 편의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 실무 중심 교육을 하며 미래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취득이나 재취업 기회도 제공한다. 이 대학의 또 하나의 장점은 학생 중심의 학사 관리. 중간고사 이전까지 2분의 1 학습 이수 인정제가 돋보이며 휴가 기간(하계·동계)을 이용한 집중학기제 운영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평생 교양과목 수업을 온라인 위주로 개설하고, 야간이나 주말(토요일)에도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해서 학습자의 부담을 줄였다. 평생학습계좌제·학습은행제 등을 통해 다양한 곳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타 기관에서 이수한 평생 교양과정에 대해서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입학 전 다른 기관에서 이수한 학점까지 인정해 주는 ‘입학 전 점수 선이수’ 제도를 활용하면 졸업 시점을 앞당기는 것도 가능하다. 졸업 최저 요건 학점도 130학점으로 줄였다.

임재학 단장
임재학 단장
 한편, 신설한 5개 학과는 모두 미래 산업 수요를 예측해 개설했다.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스마트기계 제조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1·2학년에는 원격으로 진행되는 기술교양 교육, 스마트공장·3D프린팅 공학 이론 및 실습 교육 등으로 직무 능력을 키운다. 3·4학년에는 스마트공장 설계, 3D프린팅 융합, 인턴십, 기술창업, 융합제품·금형기술 비즈니스의 실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문의 042-821-1020, www.jinhakapply.com

 미래 ICT 분야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에너지ICT공학과’는 현장 밀착형 실무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학생 수요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강의의 20% 이상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학습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전기기사·소방설비기사 자격증 취득반도 운영한다. 자산관리학과는 자산관리의 기초부터 전문지식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추구하는 교과목을 구성하고 관련 분야의 실무자를 적극 활용한 강의를 통해 현장감 있는 교육을 실시. 금융 및 비금융자산의 관리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종합적인 자산관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창업지식재산학과는 발명에 경험과 소질이 있고, 특허출원 및 지원을 업으로 하고픈 희망자, 산업체 현장에서 기술 및 재직경험을 토대로 자기주도 사업체를 만들어보려는 희망자 등이 지원하면 좋은 학과로 1인 최소 1지식재산(특허) 창출, 1인 최소 1실전창업경험, 1인 최소 창업지식재산관련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을 한다.

 스포츠건강학과는 현대사회의 주요 패러다임인 ‘웰빙과 건강’ 문화의 중요성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대전제 하에서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한 스포츠 활동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현장밀착형 교육으로 ‘100세 시대’를 선도해 가는 우수한 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한다.   입학생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밭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2017 정시모집 요강(미래산업융합대학 평생학습자 전형)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밭대학교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5일 동안 정시모집을 한다. 1단계 서류평가 100%, 2단계 서류평가 50%+ 면접평가 50%로 선발한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한밭대#대학#수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