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朴대통령 5촌살인사건 편집본 돌연 삭제…백업 덕에 방송”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2월 19일 10시 16분


코멘트
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이하 '그알') 배정훈 PD가 지난 17일 방영된 '죽거나, 혹은 죽이거나' 편과 관련, 후일담을 전했다.

'죽거나, 혹은 죽이거나' 편은 박근혜 대통령의 5촌 조카 故 박용철 씨와 故 박용수 씨의 사망사건을 다뤘다.

배 PD는 19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취재 과정에서 엄청난 심리적 압박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그는 "취재 과정에서 무서웠다. 만약 이 사람들이 법을 잘 지키는 사람들이면 무섭지 않았을 텐데 여기에 관련된 분들, 배후라고 예상되고 있는 분들이 다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 같았다"라며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면 무서웠다. 추격전 하는 꿈도 꾸고 그랬다"고 설명했다.

압박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해야 했던 이유에 대해선 "만약 우리가 알고 있는 게 사실이 아니라면 너무 많이 잘못된 것이지 않냐. 꼭 반드시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며 "단순히 두 사람의 죽음이 아니라 그 뒤에 가려진 추악한 권력이 있기 때문에 꼭 취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취재 내용의 절반 밖에 담지 못한 이유에 대해선 "상당히 어려운 취재였다. 더디게 진행됐다. 꼭 만나야 될 사람을 겨우 찾아가면 이 사람이 죽어 있거나 행방불명 상태였다. 그래서 취재가 끊기는 것"이라며 "또 말할 수 있는 정보를 아는 사람들은 본인들의 안전 때문에 입을 열지 않는다. 그래서 취재가 어려웠다"고 밝혔다.

이어 "취재를 하다 보면 주변 사람들이 '너 그러다 죽는다' 이런 얘기하는 것 많이 들었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김어준은 "박용철, 박용수 씨 외에 사망한 분이 또 있는데, 사고 당일 박용철 박용수 씨와 마지막 술자리를 같이 했다고 알려진 황모 씨다. 이 분이 이 사건에 대한 취재가 시작되고 출소를 했다. 근데 대선 3개월 전쯤에 컵라면을 먹다가 천식으로 사망했다"며 "궁금한 것은 황 씨가 출소한 지 얼마 만에 사망한 거냐"고 물었다.

이에 배 PD는 "제가 그 내용을 정확히 확인을 못 했는데, 아마 출소하고 처음 먹은 컵라면일 거다. 상당히 얼마 안 됐다는 것"이라며 "이 분이 과거에 천식이 있었는가에 대한 것도 확인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는 사람이 많다. 이 분의 죽음 역시 많이 이상하다"고 설명했다.

김어준은 "방송 마지막에 또 한 분의 제보자가 등장했다. 제보자가 또 다른 인물을 거론하면서, 이 분 역시 사건 직후 행방불명 됐다고 얘기하는데, 생전에 했던 얘기가 나오지 않나. 이 분이 전한 얘기는 '형을 죽이라고 한다. 누군가'라고 했다. 마지막에 음성 변조를 했는데 그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이에 배 PD는 "이게 결국 2년 동안 찾아오던 퍼즐의 거의 마지막 조각인데, 정확하게 보도해야 된다는 전제하에. 방송 직전에 이 제보자가 나타나서 검증이 필요했다"라며 "우리가 예상했던 사람이다. 아무리 그렇다 해도 이 검증을 철저히 하고 난 후에 보도하는 게 맞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번에는 가리게 됐다"고 말했다.

배 PD와의 인터뷰가 끝난 뒤, 김어준은 방영 비하인드를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방송 직전에 마지막 단계 편집본이 강제 삭제됐었다. 기술진 역시 누군가에 의해서 방송이 삭제됐다고 하더라"라며 "두바이를 같이 간 사람으로서 무조건 백업 작업을 진행하라고 지시했었는데, 결국 지속적으로 별도의 백업을 해둔 덕에 방송이 무리 없이 진행됐다"라며 "SBS는 나한테 고마워 해야 한다"고 전하며 긴박했던 방송 상황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배 PD의 말에 따르면 '그알'은 이번 방송의 후속 취재를 이미 시작했다. 방송 말미 추가로 공개된 음성 파일뿐만 아니라 추가로 들어온 제보 내용들도 취재 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