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행복·웰빙 실천하는 웰니스케어 전문가 길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30일 03시 00분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

윤동열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윤동열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웰니스(Wellness)에는 적극적인 실천이란 의미가 숨어있다. 웰니스 실천의 3요소를 소개한다면 건강, 행복, 웰빙 이다. 안산대학교는 웰니스를 중심 가치로 생각하며 대학과 지역사회, 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안녕을 위한 실천을 중요시한다. 그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웰니스 케어 코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보건과 복지 분야의 전공을 특성화시켜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기능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안산대의 간호보건계열 학과와 유아교육 및 사회복지, 식품영양학과에서는 웰니스 케어가 필요한 대상(청소년, 성인, 노인, 근로자, 장애인, 다문화)에게 각 학과의 전공역량 부문을 중심으로 웰니스 케어 대상을 케어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함양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현장중심 실무능력 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웰니스 특성화 기관인 대학 지역발전연구소의 제안으로 안산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세월호 사고의 아픔을 겪고 있는 안산 희망마을의 웰니스 환경 구축을 위하여 ‘생활밀착형 웰니스 공간 연구’를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전문 인재 양성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웰니스 특성화 대학을 표방하는 안산대는 건전한 직업인 양성을 위하여 학생 개인 및 전공직무 특성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의 입학 단계에서부터 심리적 요인과 전공 특성을 고려한 진로 상담을 통하여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NCS 기반 실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전공별 수요조사 및 상담에 따른 맞춤형 진로 및 취업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산대는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의 운영을 위하여 Job Cafe, 취업특화강의실, 모의면접실, 이미지케어룸, 스마트잡스페이스 등의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지도교수 상담, 진로 상담, 학습 상담 및 전문 심리 상담까지 연계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안산고용센터와 업무지원 협약을 맺고 지역사회 및 정부기관과 연계된 취업 지원 서비스가 학생들에게 제공되도록 함으로써 취업의 질적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안산대는 학습동기 부여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강화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능력 진단 평가를 바탕으로 하는 기초학습능력 향상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안산대는 실효적 성과 창출을 위하여 RESTART 자체 성과 관리 모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RESTART 모형은 요구사항 분석, 고객 만족도, 예산 집행 투명도, 성과 달성, 기여도의 5대 관점으로 자체 평가를 실시하는 안산대만의 차별화된 모형이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외부 교육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자체 성과 지표와 RESTART 모형의 균형적 운영으로 우수 사례의 실효적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윤동열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 “웰니스 특성화 대학으로 크게 성장” ▼

김주성 총장
김주성 총장
 2018년부터 불어닥칠 입학 자원 감소 등 불가항력적 요인에 따른 위기에서 자유로울 대학은 한 곳도 없을 것이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은 각 대학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지역사회 및 산업과 융합시켜 대학만의 특화된 분야에서 사회 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과 더불어 발전하는 전문대학으로 자생시키기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이다.

 안산대학교는 창의역량을 갖춘 고등 직업 교육 중심대학으로서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웰니스 직무능력 중심 인력 양성, 지역사회(산업체) 연계 강화를 통해 지역거점 중심 대학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서 도전정신을 갖춘 창조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안산대의 4대 핵심전략 중 하나인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국가 5대 유망 서비스 산업 중 보건의료산업, 관광산업, 교육산업, 금융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안산대의 특성화 방향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경기 안산·시흥지역의 산업체와 연계한 기업 실무 기반의 교육을 통해 직업교육의 품질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배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고 있다. 안산대의 이런 노력은 지난 2년간 실시된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매우 우수’ 대학의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2∼3년간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산대는 글로컬 기반 웰니스 특성화 대학으로 더욱 크게 성장하여 지역과 더불어 발전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 고등 직업 교육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김주성 총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