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생각하십니까]‘수서 행복주택 41채’ 놓고… 서울시 “건립 강행” 강남구 “반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市 “100m거리 1900채는 찬성하면서…”
區 “대체 터까지 제안했는데도 굳이…”

강남구의 ‘지역 이기주의’일까, 서울시의 ‘고집’일까. 서울시가 강남구 수서동 727에 복합 공공임대주택 건립을 강행하기로 하면서 약 3000m²에 불과한 작은 땅의 용도를 두고 시와 강남구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서울시는 “수서동 727에 대한 강남구의 ‘개발행위 허가제한지역 지정 고시’를 취소하고, 7일 모듈러(조립식) 공법의 복합 공공시설 건립 사업계획 승인을 고시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공공임대주택 최초로 조립식으로 짓는 이 시설에는 청년층 및 신혼부부 등이 입주하는 ‘행복주택’ 41채와 주민편의시설, 공영주차장이 포함된다. 임인구 서울시 임대주택과장은 “당초 계획대로면 내년 말 입주를 마쳐야 한다”며 “더 이상 추진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지하철 수서역 6번 출구와 인접한 3070m² 크기의 땅은 현재 서울시 소유의 공영주차장이다. 서울시는 이곳에 소규모 행복주택을 지으려는 계획을 세웠지만 강남구의 거센 반대에 부닥쳐 추진이 지연됐다. 강남구의 입장은 공공임대주택이 아니라 수서 고속철(KTX) 역사 개발에 따라 주민들을 위한 광장이 조성돼야 한다는 것. 강남구 관계자는 “대로변인 이곳에 행복주택이 들어서면 소음과 분진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교통량 증가로 주거환경이 열악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구는 대법원에 서울시의 직무이행명령을 취소해 달라는 소송까지 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임대주택에 대한 전형적인 ‘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 현상이라고 주장한다.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추진 중인 국토교통부의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에 대해선 강남구가 적극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수서 KTX 역사 부지에 행복주택 1900여 채와 백화점 등 상업·업무시설 등을 함께 건립하는 계획을 최근 확정 고시했다. 서울시 임대주택 사업부지에서 채 100m가 되지 않는 거리다.

강남구는 국토부 발표 직후 신연희 구청장 명의로 “젊은 세대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업무와 상업, 주거기능이 조화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협치를 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서울시 관계자는 “상업·업무시설이 포함되면 ‘핌피(PIMFY·Please in my front yard)’ 현상을 보이고, 그렇지 않은 공공임대주택은 반대하는 지역 이기주의”라고 말했다.

강남구 역시 할 말이 많다. 지하철 한티역 주변 등 대체 부지까지 제시했는데도 서울시가 이를 무시하고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바로 옆에 대형 공공주택 단지가 들어서는데, 굳이 인접한 곳에 41채의 소규모 단지를 또 짓는 걸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주민들도 “서울시가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수서역 인근 부동산사무소의 공인중개사 김모 씨는 “자주 애용하는 대모산 둘레길의 진출입로로 쓰이는 곳에 외부인들을 위한 임대주택이 들어서면 안 된다는 게 주민들 입장”이라고 말했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수서#행복주택#강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