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변협 “정운호 특검해야”… 檢은 관련 5, 6명 출국 금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검찰, 鄭 불러 구명로비 수사 본격화… 鄭 “경찰청탁 거부했더니 보복수사”
항소심 첫 재판장 사의… 대법은 보류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51)의 구명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부장 이원석)는 정 대표와 20억 원 거액 수임료 분쟁을 빚은 판사 출신 최모 변호사(여) 등 사건의 핵심 관련자 5, 6명을 2일 출국 금지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정 대표의 구명 로비 의혹이 법원, 검찰, 경찰 등에 걸쳐 광범위하게 제기돼 사건의 진상을 조속히 규명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자 ‘출금 카드’로 발 빠르게 대처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대한변호사협회가 2일 의혹 관련자 전원을 검찰에 고발하고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를 촉구한 것도 검찰이 수사의 속도와 강도를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정 대표를 1, 2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소환해 구명 로비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또 정 대표의 항소심 재판장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구명 로비를 시도한 브로커 이모 씨(56)를 검거하기 위해 전담반을 편성해 추적하고 있다. 정 대표 측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수사 인력도 늘렸다.

이에 따라 검찰이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은 물론이고 네이처리퍼블릭 회사 차원의 비리 의혹까지 들여다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정 대표의 해외 원정도박 혐의를 수사할 당시 정 대표가 사용한 도박자금의 원천이 ‘회삿돈’이라고 의심했지만 네이처리퍼블릭 본사를 압수수색하지는 않았다. 회사계좌에 입금된 정 대표의 개인자금(가수금)이 많아 횡령 혐의를 적용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수사의 양상이 달라졌다. 정 대표에 대한 자금 흐름 추적에서 회삿돈 횡령이나 고위층 로비 단서가 발견될 경우 법조 비리 의혹을 넘어 정관계 비리 수사로 비화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법조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100억 원대 해외 원정도박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 기소된 정 대표는 올 6월 초에 출소할 예정이었지만 ‘정운호발(發) 비리 게이트’의 장본인이 됐다. 논란이 커지면서 정 대표가 대표이사직을 사임하는 방안도 측근 그룹을 중심으로 비중 있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대표는 서울지방경찰청이 2014년 무혐의로 송치한 사건과 관련한 검찰 소환 조사 당시 “경찰의 이권 청탁을 거절했더니 나를 겨냥한 보복 수사가 들어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대표 측 관계자도 2일 “경찰이 자신의 친구 회사에 이권을 달라고 요구했으나 정 대표 측이 거절했다. 정 대표 측이 이에 강하게 항의한 일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2일 “정 대표의 경찰 로비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브로커 이 씨가 접촉한 정 대표의 항소심 첫 재판장인 L 부장판사는 이날 법원에 사의를 표명했다. 서울중앙지법은 “L 부장판사가 이 씨 등으로부터 청탁을 받아 어떠한 비위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고 거듭 밝혔다”고 말했다. 대법원은 L 부장판사의 사표 수리를 보류했다.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가 확인된 후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장관석 jks@donga.com·권오혁 기자
#변협#정운호#특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