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업그레이드]안산·시흥 산업단지와 협력 취업 보장된 실습형 교육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안산대 LINC사업단은 ‘지역 기반의 산학협력 선도 직업교육대학의 실현’이라는 산학 협력 비전을 갖고, 실무인력 양성 및 산학협력체계를 확대하여 ‘안산·시흥 Smart Hub/MTV 산업단지의 창조적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사업의 최종 목표로 하여 추진하고 있다.

신안산대는 2013년부터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여 현재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편에는 산업체 인사가 반드시 참여하여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인력 양성 유형을 설정하고, 산업체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실무위주 교과목을 선정하여 산업체 수요를 적극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왔다. 현장견학과 산업체 전문가의 직무능력평가에 의한 보수교육을 수행하며, 현장 실무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전문자격증 취득률이 상승되고, 전체적인 취업률이 5% 이상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윤수 사업단장
이윤수 사업단장

신안산대는 2015년 현재 800여 개 업체와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여 현장실습 내실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1교수다사제도, 취업자책임교수제도를 통해 산학협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매년 가족회사 등급제를 도입하여 우수 가족회사 초청 워크숍을 통한 산학 간 유대 관계 제고 등 산학 간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기현장실습 참여 학생은 2013년 63명, 2014년 120명, 2015년 145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LINC사업 참여 재학생 중 36명이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하여 이 중 33명이 실습업체에 취업함으로써 실습업체 대상 91.7%의 높은 취업률로 나타났다. 이는 산업체 업무를 미리 체험하는 현장실습이 취업에 직접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안산·시흥 Smart Hub/MTV의 대표기업인 ㈜롯데알미늄, 캐논비즈니스솔루션㈜, 롯데푸드㈜, CJ푸드빌 등과의 산학협력 협약을 통한 ‘취업약정형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장기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고용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신안산대는 산학연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3D프린터 및 LED램프와 관련한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이러한 사업을 통하여 기업의 신제품 개발 및 애로기술 해결, 산업체와의 사업화 증진, 학생의 연구원 참여, 학생 취업 등 보다 발전되고 확대된 산학협력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식품생명과학과 S.O.L.O팀의 ‘애인생 김’이 대상 수상에 이어 특허 출원(교수, 학생, 기업), 사업화 추진 등의 우수 성과를 거두었다. 가족회사인 롯데푸드㈜의 산업체 자문을 통하여 함께 특허를 출원하였다.

기업의 기술 지원과 학생들의 아이디어 융합을 통한 산학협력 유대 강화 및 성과 창출로 창조경제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 양성의 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 강성락 총장 “인성을 겸비한 실무인력 양성”


신안산대는 ‘인성을 중시하는 실무중심 명문대학’이라는 모토 아래 2014년도에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과 특성화전문대학에 선정됐다.

이어 2015년도에는 산업단지캠퍼스로 선정되고, 취업친화형 주문식 교육과정사업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룩하여 명실공히 지역의 대표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우리 대학은 학생 개개인의 꿈과 비전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각자의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기 위해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력과 인성을 갖출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전문 인재’라는 신안산대 SAU인재상을 정립하고, 실용적이고 실무중심적인 교육과정과 첨단의 교육시설 및 쾌적한 학습환경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LINC사업을 통하여 산업체 및 기관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산학협동 핵심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안산·시흥 ‘Smart Hub/MTV 산업단지’에 있는 기업들과 가족회사를 주축으로 주기적인 산학협력협의회, 가족회사협의회 등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 체제로 개편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신안산대는 다양한 인성교육 및 해외연수 프로그램, 그리고 폭넓은 장학제도와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 서비스와 학생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 우수기업들과의 산학협동을 통해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의 기회를 확보하고, 사회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확대하여 차별화된 산학협력 체제를 갖춘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