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춘천-원주 열병합발전소 건설 놓고 ‘몸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민 건강-생존권 크게 위협”… 찬반투표-건설 백지화 촉구
지역 주민-지차체 갈등 심화

강원 원주시 문막읍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30일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연 뒤 시청으로 진입하려 하자 경찰이 막고 있다. 독자 제공
강원 원주시 문막읍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30일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연 뒤 시청으로 진입하려 하자 경찰이 막고 있다. 독자 제공
강원 춘천시 동산면과 원주시 문막읍에 건설을 추진 중인 열병합발전소를 놓고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동산면 열병합발전소 건설반대추진위원회는 30일 춘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산면에 생활쓰레기 매립장과 공원묘지, 화장장이 있는데 열병합발전소까지 들어오면 청정 마을에 여러 가지 피해가 있을 것이 분명하다”며 발전소 건설의 백지화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건립 명분으로 동산면개발자문위원회에서 11명이 찬성한 것을 내세우지만 이는 위원 총수의 절반이 되지 않는 데다 위원회는 의결권도 없다”며 “발전소를 추진하려면 동산면 전체 주민에게 의견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병합발전소는 포스코건설, 한진중공업, 한국동서발전, 범창엔지니어링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 중이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우두·소양·약사동과 옛 캠프페이지 등 춘천 도심 일부 지역에 난방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그러나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면서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춘천시 관계자는 “이미 사업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됐고 사업이 상당 부분 진행돼 현 상황에서 주민 찬반 투표 제안 등은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춘천시는 2012년에도 민간자본을 유치해 석사동 안마산 인근에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로 무산됐다.

원주시 문막읍 반계산업단지에 추진 중인 SRF(생활 폐기물 고형화 연료) 열병합발전소도 주민 반발로 홍역을 앓고 있다.

문막읍 주민들로 구성된 ‘문막읍 SRF 열병합발전소 반대대책위원회’는 30일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주민들은 발전에 사용될 SRF의 환경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점을 반대 이유로 꼽고 있다.

반대위는 이날 “원주시가 화훼특화관광 단지 조성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에 3억 원을 출자한 것은 열병합발전소에 청정 친환경연료를 사용한다는 전제조건이었지만 연료가 폐타이어, 폐목재 등 SRF로 바뀌었다”며 “주민 건강권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발전소 건설이 백지화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이날 원창묵 시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시청으로 진입하려다 이를 제지하는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 발전소는 법인인 원주에너지가 추진 중인 32.3MW급으로 전기 생산은 물론 반계산업단지와 원주 화훼특화관광단지 등에 열을 공급할 예정이다.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돼 주민 요구가 받아들여질지는 불투명하다. 원주시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업체가 생산한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도록 할 것”이라며 “발전소가 가동된 뒤 문제가 발생하면 가동을 중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춘천#원주#열병합발전소#건설#몸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