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된 단원고 나강민군 부모… 팽목항에서 애타는 기다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세월호 참사/어버이날 2제]
엄마 아빠 생일날 어김없이 “케이크 사왔어” 하던 아들아
오늘 내 생일인 거 알지?… 보고 싶다, 빨리 와줘!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아들이 돌아오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노란 리본에 적고 있다. 어머니의 생일이던 이날도 나 군은 돌아오지 못했다. 진도=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아들이 돌아오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노란 리본에 적고 있다. 어머니의 생일이던 이날도 나 군은 돌아오지 못했다. 진도=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아버지는 전남 진도 앞 해상에 설치된 바지선에 올랐다. 외아들이 탄 세월호가 지난달 16일 이곳에서 침몰했다. 단원고 2학년 나강민 군(17)의 아버지 나병만 씨(47)는 ‘오늘만큼은 반드시 아들을 만나 데려가겠다’는 마음으로 7일 오전 진도 실내체육관을 나섰다. 어버이날을 앞두고 효자인 아들이 반드시 나타나 줄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

강민 군은 초등학생 때부터 어버이날에 카네이션 챙기는 걸 빼먹은 적이 없었다. 초등학생 때는 서툴게 직접 만든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아줬다. 중학교에 들어가서도 매년 카네이션을 사왔다. 야근이 잦았던 나 씨가 아들이 등교한 뒤에 집에 들어간 해에도 식탁 위에는 어김없이 카네이션이 놓여 있었다. 하나뿐인 아들은 아버지, 어머니의 생일도 잊는 법이 없었다. 지난해 9월 나 씨의 생일날, 일을 마치고 들어와 자고 있던 나 씨를 하교 후 돌아온 아들이 깨웠다. “아빠 케이크 사왔어. 생일 파티하자.”

5일은 강민 군의 어머니(43) 생일이었다. 팽목항에서 아들을 기다리던 어머니는 이날 아들이 돌아오길 염원하며 부둣가에 달린 연등에 노란 리본을 매달았다. ‘강민아! 오늘 엄마 생일인 거 알지? 기다릴게. 사랑한다. 내 아들 너무 보고 싶다. 내 애기 빨리 와줘!’라고 쓴 리본이 바람에 나부꼈다. 반대편에는 나 씨가 ‘강민아, 아빠다. 미안타(미안하다). 기다릴게. 꼭 한번 보자꾸나’라고 쓴 노란 리본이 달려 있었다. 강민 군은 수학여행을 떠나기 며칠 전에도 고모에게 전화해 곧 어머니 생일이라고 알려줬다.

강민 군은 나 씨에게 친구 같은 아들이었다. 나 씨가 술이라도 한잔 마시고 들어온 날엔 배고픈 아버지를 위해 직접 라면도 끓여줬다. 여름이면 둘이서 고기를 구워 먹고 놀았다. 아버지는 “태권도를 잘하는 우리 강민이가 경찰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하곤 했다. 나 씨의 휴대전화에 담긴 사진 속 강민 군은 아버지에게 팔을 두르거나 아버지의 뺨에 뽀뽀를 하는 애교 많은 모습이었다. 어머니와 웃는 모습이 꼭 닮은 중학교 졸업사진도 있었다. 나 씨는 체육관에서 사진 속 아들을 보며 하루하루를 버텼다.

실종자 수가 30여 명으로 줄어들면서 나 씨의 마음도 점점 조급해졌다. 아버지는 7일에도 진도 앞바다에서 하염없이 아들을 기다렸다. 효자 아들은 애타는 어머니, 아버지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이날도 돌아오지 않았다.

진도=주애진 jaj@donga.com·권오혁 기자
#세월호#팽목항#어버이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