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학가는 길]상위권 치열한 경쟁 예상… 영역별 반영비율 꼼꼼히 따져라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의학계열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상위권 학생들에게 변별력이 높았다. 특히 올해 의학계열은 지난해보다 경쟁이 치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2015학년부터 의예과 모집정원이 올해보다 995여 명, 치의예과는 200여 명이 증가해 올해 자연계열 수험생 중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들은 재수를 각오하고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 성적 낮아도 의예과 지원 가능

의학계열은 성적이 비슷한 최상위권 학생들이 지원하므로 아주 근소한 차로도 당락이 결정된다.

예를 들면 의학계열은 수능 4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이 많다. 하지만 지방 의예과 중에서 건양대 관동대 등은 수학 영어 과학탐구 3개 영역만 반영한다. 상위권 학생 중 국어 성적은 좋지 않지만 수학 영어 과탐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은 적극 검토하는 것이 좋다.

정시모집에서 수능 성적이 중요하긴 하지만 수능 성적이 비슷하다면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이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생부 반영 교과 및 학년별 반영 비율 등 학생부 반영 방법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수능 3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의 의예과는 수학 영어 과탐의 반영 비율이 33.3%로 동일하다. 반면 4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은 영역별 반영 비율이 수학과 영어 또는 수학과 과학의 비중이 큰 반면에 국어는 대부분 낮다. 따라서 수학은 4개 영역 중 가장 점수가 높아야 하고 영어와 과학을 비교해 유리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을 골라 지원해야 한다.

일부 지방대 의학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응시 유형을 지정하지 않거나 탐구 영역 성적을 사회탐구·과탐 모두 반영한다. 이때 B형 또는 과학탐구에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의학계열에 교차지원하려는 인문계 수험생은 유의해야 한다.

인문계열 수험생 중 최상위권은 의학계열에 지원할 수 있다. 순천향대는 자연계열로 모집을 하지만 수학A, 사탐 응시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원광대 치의예과는 ‘다’군에서 인문계열로 모집하고 있다. 순천향대는 국어와 수학은 A, B형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나머지는 영어B, 사탐·과탐 응시자가 지원 가능하다.

다만 수학B, 과탐에 10% 가산점을 준다. 원광대 치의예과는 국어B 수학A 영어B 사탐을 반영하며 인문계열 학생끼리 경쟁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면접에선 간결하고 명확히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은 학생부와 수능 점수가 비슷한 최상위권 학생들끼리 경쟁하므로 면접 결과로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 특히 학과 특성상 의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전공 적성과 소명감, 윤리의식 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의학계열 진학에 성공하더라도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에 낙오할 수도 있다. 따라서 실제로 수험생을 대면해 평가하는 면접고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수학 과학 등 전공 관련 교과에 대한 전반적인 대비와 자신의 직업관과 윤리관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두는 게 좋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 평가이사는 “해당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기출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 유형과 진행 순서 등을 사전에 익혀두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언급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김예윤 인턴기자 고려대 역사교육과 4학년
이예은 인턴기자 이화여대 역사교육과 졸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