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회색빛 서울 서남부에 초록 숨통 트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 구로구 푸른수목원 5일 개장

5일 서울 구로구 항동에 서울광장 8배 규모(10만3354㎡)의 푸른수목원이 문을 열었다. 이곳에선 수목과 화초가 뿜어내는 싱그러운 기운을 느끼며 산책할 수 있다. 서울시 제공
5일 서울 구로구 항동에 서울광장 8배 규모(10만3354㎡)의 푸른수목원이 문을 열었다. 이곳에선 수목과 화초가 뿜어내는 싱그러운 기운을 느끼며 산책할 수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의 1인당 평균 공원 면적은 16.19m²지만 구로구는 20%도 되지 않는 3.86m²에 불과했다.

이같이 시민을 위한 공간이 부족했던 구로구 등 서남부 지역에 싱그러운 녹색 세상이 열렸다. 논밭이던 서울 구로구 항동 저수지 주변 10만3354m²가 수목과 화초 1700여 종이 어우러진 ‘푸른 수목원’으로 변신해 5일 문을 열었다.

시청앞 서울광장 8배 규모의 이 수목원은 서울시가 10년에 걸쳐 조성한 최초의 시립수목원이다. 기존의 저수지와 자연 지형을 그대로 살려 생물 서식공간을 유지했다. 경사진 곳이 거의 없고 모든 시설물의 턱과 계단을 없애 장애인과 노약자도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다.

30∼40분 걸으면 수목원을 한바퀴 돌아볼 수 있다. 입구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북카페와 가든카페를 갖춘 관리사무소를 지나면 오른쪽 향기원(내음두루)에서 각종 허브향기가 코를 찌른다. 왼쪽엔 잔디광장(푸른뜨락)과 뒤편으로 너른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다. 저수지 위로 다리를 놓아 물위를 걸으며 갈대 연꽃 등 습지식물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향기원 옆으로는 암석원(돌티나라), 프랑스정원(소담들), 야생식물원(아름누리)이 차례로 자리하고 작은 미로원(너울마당)도 조성돼 즐거움을 더한다. 미로원 옆으로는 억새원(풀무리울), 영국정원(잎새누리), 원예체험장(아랑텃밭)을 볼 수 있다.

장미의 계절인 요즘, 저수지 뒤편으로 넓게 조성된 장미원(달록뜰)에는 몬타나, 람피온 등 69종의 장미가 꽃밭을 화려하게 수놓고 있다. 장미원 뒤쪽으로는 어린이정원(어린이나라)도 있어 아이를 동반한 가족에게 안성맞춤이다.

전시, 체험, 교육 기능도 한다. 온실 식물원인 KB숲교육센터에선 식물이야기, 자연순환 유기농업 등 63개 프로그램이 연중 운영된다. 도시농업정원(한울터), 원예체험장(이랑텃밭), 체험학습장(두레마을), 야외학습장(배움터) 등에선 직접 작물과 꽃을 가꾸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봄의왈츠(사진전), 여름향기(곤충전), 가을동화(국화전), 겨울연가(종자전) 등 계절별 기후와 특성을 살린 각종 전시와 축제도 열린다.

수목원 옆으로는 철길이 운치를 더한다. 이 철길은 야간에 가끔씩 군용화물열차가 운행되지만 낮 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는 사실상 폐철도. 이곳에 레일바이크(철로자전거)를 운행하면 멀리 교외에 가지 않고도 명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구로구는 2009년 산촌문화제 기간에 오류역∼수목원 약 5km 구간에서 레일바이크를 시범운영한 적이 있다.

수목원은 지하철 1, 7호선 온수역에서 마을버스와 시내버스로 10분 거리. 주차장엔 89대의 차를 무료로 세울 수 있다. 입장료는 무료. 특히 매일 문을 연다는 게 장점이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의 국립홍릉수목원은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에만 문을 연다. 푸른수목원은 아침저녁으로 산책하는 시민들을 위해 매일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문을 연다. 다른 수목원이나 공원과 달리 애완견을 데리고 들어갈 수도 있다. 다만 개원 초기여서 잔디밭이나 벤치 등이 부족해 쉴 공간이 적은 게 아쉽다. 아직 나무가 울창하지 않아 한여름에 햇볕을 피할 공간도 부족하다. 02-2133-2076

김재영 기자 redoot@donga.com
#서울시#공원#수목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