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영남권 신공항 무산될라” 유치 갈등 5곳 똘똘 뭉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약가계부서 밀리자 위기감 고조… “수요-타당성 동시 조사 빨리 하라”
시민단체들 연대해 잇단 정부 압박

영남권 5개 지역 시민단체가 신공항 건설을 앞당기기 위해 수요 및 입지 타당성 조사 동시 실시를 요구하는 가운데 대구시의회 남부권 신공항추진특별위원회가 3일 신공항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대구시의회 제공
영남권 5개 지역 시민단체가 신공항 건설을 앞당기기 위해 수요 및 입지 타당성 조사 동시 실시를 요구하는 가운데 대구시의회 남부권 신공항추진특별위원회가 3일 신공항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대구시의회 제공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등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놓고 갈등을 빚었던 영남권 5개 시도 시민단체가 이번에는 서로 연대해 정부 압박에 나섰다. 국토교통부가 신공항 건설의 핵심인 로드맵 수립과 공약가계부 반영, 수요 및 입지 타당성 조사 동시 실시 요구를 외면하며 사실상 백지화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에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다.

○ “공항 건설 약속부터 받자”

대구 경북 울산 경남의 시민단체 300여 개로 구성된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는 최근 성명을 내고 “신공항 수요 조사와 입지 타당성 조사의 동시 실시 관철을 위해 영남권 5개 시도의 연대를 부산에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부산 시민단체인 ‘김해공항가덕이전 범시민운동본부’가 얼마 전 기자회견에서 영남권 시민·사회단체 공조 체제 구축을 제안한 데 따른 것이다.

신공항 건설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과 공약가계부 제외 등 악재가 잇따르면서 수요조사 1년, 입지조사 1년이 걸리는 현재 방식으로는 추진이 불투명하게 됐다. 내년 지방선거를 넘기고 차기 총선이 다가오면 다시 정치 논리에 휘둘릴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온다. 강주열 남부권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장은 “정부가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수요 입지 조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신공항 추진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며 “영남권 5개 시도 시민단체와 힘을 합해 가덕도와 밀양에 대한 동시 조사를 빨리 결정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김해공항가덕이전 범시민운동본부도 이 같은 연대 제안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박인호 상임대표는 “가덕도와 밀양에 대한 입지 타당성 조사 제안에 동의한다. 앞으로 5개 시도가 힘과 지혜를 모아 정부를 상대로 강도 높은 투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남권 공동대책협의회 구성이나 정부 규탄 시민운동 등을 남부권 추진위와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역 민주당 5개 시도 위원장들도 최근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신공항 추진은 영남권 주민들에 대한 정부 약속”이라며 정부의 적극적 자세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대구시의회 ‘남부권 신공항추진특별위원회’(위원장 배지숙)도 성명을 냈다. 정부가 신공항 건설을 반드시 추진한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2014년 초까지 수요 조사를 마무리하는 로드맵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 연대 압박 효과는 미지수

영남권 5개 시도 시민단체는 11일 열리는 국토교통부와 영남권 5개 시도 관계자의 실무회의에 앞서 정부를 압박할 방침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수요 조사엔 예산이 잡혀 있지만 입지 타당성 조사에는 배정된 예산이 없어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어 해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 상공회의소도 공동 대응을 위해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과 김동구 대구상의 회장은 최근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울산과 창원상공회의소는 단일 경제권역 도약을 위해 13일 동남권 경제협의회를 만들어 신공항 등 현안을 협의한다.

이에 앞서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상공계, 정치권은 개별 전략 차원에서 5일 정홍원 국무총리를 만나 신공항 건설에 대한 민심을 전달했다. 박인호 상임대표 등은 “부산이 과거처럼 가덕도 신공항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신속하고 객관적인 타당성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며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한 로드맵을 조속히 확정하고 지역공약 이행 계획에 신공항 건설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지역 여론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용휘·장영훈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