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막말싸움으로 번지는 인천-서울 ‘쓰레기 전쟁’

  • Array
  • 입력 2013년 5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매립 연장’ 전단 30만부 뿌리자
인천서도 ‘고통 전가 말라’ 맞불
시민단체 사용중단 요구 거세져

2016년까지 사용하기로 한 수도권매립지의 시한 연장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인천시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서울시가 인천 수도권매립지 연장 필요성을 보여준다며 8일 매립지에서 프레스투어를 갖자 인천시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2016년까지 사용하기로 한 수도권매립지의 시한 연장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인천시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서울시가 인천 수도권매립지 연장 필요성을 보여준다며 8일 매립지에서 프레스투어를 갖자 인천시민들이 항의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 공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서울시와 인천시 간의 ‘쓰레기 전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2016년 마감인 수도권매립지 사용 기간 연장을 둘러싼 찬반 홍보전이 뜨거워지고 있고, 인천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매립지 사용 중단 요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인천시는 ‘2016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해 인천 시민의 힘을 모아 달라’는 제목의 홍보전단 10만 부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서울시가 ‘2044년까지 수도권매립지를 계속 사용하겠다’는 전단 30만 부를 서울시민에게 배포한데 따른 대응 공세다.

인천시는 홍보물에서 ‘서울시 지역이기주의 어디까지’ 등 자극적인 내용으로 수도권매립지의 환경오염 실태를 소개하고 있다. 인천시 허종식 대변인은 “서울에선 10개 정도의 소각장 시설이 필요함에도 서울시 의지 부족으로 증설을 하지 않고 있으며 대체 매립지를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자신들은 고통을 겪지 않고 이웃에게 고통 속에 살아가라고 하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양측 간 확전을 기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 폐기물정책팀 이정훈 주무관은 “사용 연장 내용을 홍보하는 전단을 먼저 뿌린 것은 잘못된 행동으로 인정한다”며 “매립지 사용 연장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인천시가 이를 인정한다면 모든 요구를 들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절반밖에 사용하지 않은 수도권매립지에 계속 쓰레기를 버려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수도권 3개 시도 간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서울시는 “음식물쓰레기 반입을 금지시키는 등 쓰레기 내용물이 바뀌는 바람에 당초 2016년으로 예상됐던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한이 최소 28년 이상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혐오시설을 기피하는 ‘님비현상’으로 소규모 쓰레기매립지 조성조차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수도권매립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수도권매립지 주변 주민들로 구성된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인천시민연대’는 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 인천 경기 3개 시도가 2016년까지 매립 종료를 약속했기 때문에 인천 시민은 악취, 분진, 소음의 고통을 참아왔다”며 “매립 연장 음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인천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인물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으로 임명해줄 것도 요구했다. 현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 공모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데 환경부의 낙하산 인사설로 술렁이고 있다. 공사 사장추천위원회는 역대 가장 많은 지원자 22명에 대한 서류심사를 통해 이미 6명을 압축했고, 7일 면접을 벌여 3명을 환경부 장관에게 최종 후보자로 추천할 예정이다. 환경부 고위직 출신 2명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지자 인천지역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서울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