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컬처 IN 메트로]영화 ‘피에타’엔 서늘한 청계천이 흐른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세운~대림상가 일대서 촬영… 철공소는 산업화 이면 상징

제69회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김기덕 감독의 영화 ‘피에타’에 다른 제목을 짓는다면 아마도 ‘청계천’이 될 것이다. 영화는 104분 동안 청계천 철공소의 어두운 내부와 좁은 골목들을 샅샅이 담아낸다. 빌린 돈 대신 채무자들을 다치게 하고 보험금을 받아 내는 주인공 강도(이정진)의 집도 청계천에 있다. 채무자들은 모두 청계천에서 일하는 이들이다. 제작사 측은 “자본주의에 관한 영화인 만큼 우리나라 산업의 기초를 형성하는 공간으로서의 청계천을 영화에 담으려 했다”고 설명했다.

피에타는 올해 1월 약 3주 동안 종로구 세운상가와 중구 대림상가를 잇는 도로를 기준으로 양쪽 블록에서 촬영됐다. 관광객들이 산책을 즐기는 화려하고 깨끗한 청계천 대신 골목에는 쓰레기가 가득 쌓여 있고 보도블록조차 깔려 있지 않은 좁고 어두운 ‘과거의 청계천’이 아직도 남아 있는 지역이다.

영화에 등장하는 강도의 집은 아세아전자상가 건너편 청계천변에 있는 6층 건물의 6층으로 실제로도 사람이 살고 있다. 인근에는 주로 조명상가가 들어서 있다. 영화에 수차례 비춰지는 아세아전자상가는 원래 이 일대에서 가장 큰 극장이었던 아세아극장이 있던 건물이지만 2001년 문을 닫으며 전자상가로 바뀌었다. 이제는 건물 외벽에 붙어 있는 합동총회신학교의 ‘할렐루야는 영원하리라’라는 문구와 십자가만이 선명하다.

영화에는 철공소 다섯 곳이 등장한다. 짧은 제작기간에 맞춰 일주일 만에 장소 섭외를 마치느라 지도를 들고 업체마다 일일이 돌아다니며 허락을 구했다고 한다. 1970, 80년대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선반과 절단 등 되도록 다양한 업종을 섭외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영화는 언뜻 2012년에 촬영됐다고 짐작하기 어려울 만큼 낡디낡은 철공소 안팎을 비춘다. 강도를 고용한 대부업체 사무실, 극 중 엄마(조민수)가 대부업체 사장을 찾아가는 복도 장면은 인근 대림상가에서 찍었다. 1960년대 후반 지어질 때만 해도 한국 경제발전의 상징이었던 주상복합건물로 연예인과 재력가들이 앞다퉈 입주한 곳이었지만 2012년의 영화에서는 대부업체 사무실이 세든 낡은 건물로 그려진다.

영화가 촬영된 청계천 일대는 재개발을 앞두고 있다. 세운상가 앞에 공원이 조성되는 등 이미 변화가 시작됐다. 하지만 주변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종묘가 있어 고층건물을 지을 수 없는 데다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주변 경관을 보존하느냐, 전면 재개발하느냐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면서 재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그 사이 경제성장기 서울 도시개발의 첨단을 달렸던 이 일대는 도심에서도 가장 개발이 낙후된 지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영화는 후반부 청계천에서 벗어나 양평과 일산 등 경기 외곽지역을 향한다. 마지막 남은 몸뚱이마저 빼앗긴 청계천 사람들이 서울에서 떨려 나가 비닐하우스와 컨테이너박스에 정착하는 곳이다. 강도가 채무자를 억지로 떨어뜨려 다리를 절게 만드는 장면, 엄마와 나무를 심는 장면 등은 양수리 카페촌 인근의 20여 년 된 폐건물에서 찍었다. 비닐하우스 장면은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실제 비닐하우스촌에 세트를 지어 촬영했다.

영화는 자본의 논리에 따른 변화가 이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까지 바꿔 놓고 있다는 점을 끊임없이 상기시킨다. 영화는 그 변화의 결말이 어떻게 될지는 직접적으로 답하지 않은 채, 달리는 트럭 아래에 스스로 몸을 매단 강도의 피가 도로 위에 흩뿌려지는 장면만을 오래도록 비추며 끝난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피에타#청계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