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도 준공영제를” 전국서 22만대 참여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상 첫 전국 택시 ‘1일 파업’… 북적이는 버스정류장 택시업계가 24시간 동안 파업에 들어간 20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서울역 앞 택시승강장이 퇴근시간에도 텅 비어 있다(위). 반면 같은 시간 서울역 앞 버스정류장에는 퇴근길 시민이 몰려 붐비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사상 첫 전국 택시 ‘1일 파업’… 북적이는 버스정류장 택시업계가 24시간 동안 파업에 들어간 20일 서울 용산구 동자동 서울역 앞 택시승강장이 퇴근시간에도 텅 비어 있다(위). 반면 같은 시간 서울역 앞 버스정류장에는 퇴근길 시민이 몰려 붐비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20일 사상 최초로 전국 택시가 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이날 전국 25만5581대의 택시 중 85.8%인 21만9280여 대가 파업에 참가했다. 평소 운행률은 70%다. 특히 대구 대전 울산 등 3개 지역은 하루 종일 한 대의 택시도 나타나지 않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국토해양부와 택시 노사는 이날 운행 중단 사태가 빚어진 뒤에도 택시의 대중교통 편입 등 쟁점에 합의하지 못했다.

○ 오른 연료 가격이 문제


2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당초 2만 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됐던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는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에서 7만 명(주최 측 추산·경찰 추산 3만3000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기로 한 대선공약을 즉시 이행해야 한다”며 “독과점을 악용한 액화석유가스(LPG) 공급사의 이익 추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개인택시운전사 조동준 씨(48)는 “3년 전에는 한 달 LPG비가 40만∼50만 원이었는데 최근에는 월 100만 원 든다”며 “하루 17시간씩 차를 몰아도 순수입이 150만 원 정도인데 아이들 교육비며 생활비를 대기에 너무 빠듯하다”고 주장했다.

우려되던 출퇴근 교통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택시의 출퇴근 운송비율이 낮은 데다 버스와 지하철이 증편되며 혼란은 초래되지 않았다. 서울시는 “20일 0시와 출퇴근시간대에 특별한 시민 불편이 접수되지 않았다”며 “오전 출근시간에는 오히려 서울시내 차량 속도가 4%가량 빨라졌다”고 밝혔다.

○ 택시 준공영제 공방

택시 노사는 △대중교통에 택시 포함 △택시 감차 보상 △택시요금 인상 △LPG 가격 안정 △택시연료 다변화 등 5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4월 이후 국토부와 택시 노사는 세 차례 협상에 나섰지만 5가지 모두 합의점에 이르지 못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대중교통에 택시를 포함시켜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라는 요구다. 택시 노사는 지자체가 보조금을 주는 ‘버스준공영제’ 형태를 요구하고 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준공영제 이후 경영이 안정화된 버스와 달리 택시업계는 아직도 ‘시민의 발’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며 “핵심 쟁점이 합의되지 않으면 추가 운행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택시 노사는 10월 서울시청 앞에 택시를 집결하는 방식의 집회를 열고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12월 대선 전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윤학배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택시의 경우 버스처럼 일정한 노선을 운행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확한 근무시간이 측정되지 않는 상태에서 준공영제를 도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고현국 기자 mck@donga.com  
울산=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택시파업#준공영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